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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마케팅] 매니아들의 커뮤니티 카페마케팅

 

요즘 블로그마케팅, 지식인마케팅, 소셜마케팅. 카페마케팅 등등이 인터넷상의 마케팅의 아주 거대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인터네마케팅의 일환중 카페마케팅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카페마케팅으로 어떻게 홍보효과를 볼수 있는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의 인터넷 카페에는 특정 상품이나 취미활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매니아 층이 많이 모여 있는 곳이지요. 이런 카페매니아 들의 소비자 계층을 전문적인 마케팅 용어로 '얼리어답터'라고 하는데 새로운 상품이 나왔을 때 과감하게 구매하고 만족하면 주변 사람들에게 그 상품을 널리 알리려는 습성을 가진 계층입니다. 카페마케팅적으로 볼때 가장 중요한 구매계층이 모여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카페의 특징을 이용해 카페를 순수 동호회의 성격이 아닌 상업적 용도로 이용하기 위해 만드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최근에는 '카페창업'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쇼핑몰은 안만들고 대신에 카페만 만들어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들도 종종 볼 수 있을 정도 입니다. 인터넷 카페에서 자신의 카페를 개설하고 쇼핑몰과 연계해 마케팅을 해나가는 카페마케팅이 소호형 쇼핑몰 창업자들에게 매력적일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쇼핑몰창업자들은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지식은 부족하지만 상품엔느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따라서 다른 일반 카페에 비해 정보도 풍부하게 올릴 수 있고 일반인에 비해 카페를 잘 괸리할 수 있는 시간도 많아 양질의 카페를 만들어 카페마케팅에 접근하기가 쉽습니다. 또 한가지 장점은 카페마케팅마케팅광고비용이 들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창업자금이 부족한 개인 쇼핑몰창업자들에게는 돈이 아닌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마케팅 무기가 될 수 있는 셈입니다.




똑같은 상업적 목적으로 카페를 운영하였다 하더라도 목적에 따라 3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일반적인 카페를 운영하면서 간접적으로 쇼핑몰을 홍보하는 연계카페마케팅 형태로 가는 것이고, 두번째는 카페에서 공동구매 형식으로 직접 물건을 판매하려고 카페를 만드는 공동구매형식 카페마케팅 입니다. 세번째는 쇼핑몰의 고객지원 및 쇼핑몰의 커뮤니티 형식으로 쇼핑몰커뮤니티 카페마케팅을 하는 것 입니다. 소호형 쇼핑몰에서 커뮤니티 기능을 구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방법도 좋은 마케팅 방법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카페에서 쇼핑몰을 홍보하거나 상품을 판매하는 것 이외에도 카페운영의 좋은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카페를 통해 신상품을 알아 볼수도 있고, 고객층이 어떤 상품을 좋아 하는지 선호도 조사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또한 카페에는 그 분야에 도통한 사람도 많고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쇼핑몰 운영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기도 합니다.

물론 카페마케팅에도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돈이 안 들지만 회원수 수천명의 카페하나를 키우려면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매일 새로운 글을 올리고 회원들의 질문에도 정성껏 답변을 해야하고, 필요하다면 오프라인 모임도 진행해야 합니다. 어떤때는 쇼핑몰 하나를 잘 키우는 것보다 더 큰 공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카페마케팅의 또 하나의 어려움은 상업적 목적의 카페에 대한 포탈사이트의 단속이 심해졌다는 것입니다. 카페를 통해 물건을 파는 사람들이 사기를 쳐서 문제가 많아졌다는 등의 이유로 카페에서 상거래나 상품의 홍보 행위를 제한하며 심한 경우 카페를 페쇄하기도 합니다. 다음 카페의 경우 물건을 홍보하거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목적으로 카페를 개설하려면 비즈카페라며 등록비 20만원 정도와 매월 사용료 5만원을 내야 합니다. 네이버는 아직 다음의 비즈카페와 같은 유료 카페서비스는 없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도 카페에서 상거래 행위를 하거나 하면 주의를 주고 주의에도 불구하고 행위가 계속된다면 카페를 일시 페쇄하는 조치를 취하기도 합니다.


일단 카페마케팅에서 카페를 만들려면 일단 다음과 네이버의 카페를 먼저 비교하고 어느 곳에서 카페를 만들지 결정하여야 합니다. 물론 두 곳 모두에 카페를 만드는 것이 좋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마케팅에 대한 시간이 많이 들어갑니다. 카페의 방문자수나 카페수는 단연 다음이 독보적입니다만 그만큼 쟁쟁한 경쟁카페가 많아 두각을 나타내기가 여렵습니다. 반면 네이버카페의 경우 경쟁카페가 아직까지는 그렇게 많지 않고 양질의 카페도 비교적 적어 접근하기가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국내최대포털사이트 1위가 네이버라는 점을 감안하면 미래를 생각하고 네이버가 더 좋은 선택이 될수도 있습니다.

다음에서 카페를 운영하기로 했으면 처음부터 비즈카페를 신청하면 돈만 날라 갑니다. 처음에는 무료인 일반카페를 신청하고 양질의 카페로 만들고 어느 정도 회원수도 모집한 다음 본격적인 사업을 위해 비즈카페로 전환하시면 됩니다. 네이버에서는 너무 드러내고 상품을 홍보하지 않도록 주의하시면 됩니다.




카페마케팅시 굳이 자신의 카페를 만들지 않더라도 이미 사람들이 많이 모여져 있는 카페에 가입하셔서 활동하시는 것도 카페마케팅의 한가지 방법입니다. 매니아층이 어떤 상품을 좋아하고 어떤 특성을 가지는지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활동을 많이 하게 되어 카페 운영자들과 친해지면 회원들에게 공동구매를 하자고 의견을 내시면 더욱 좋겠지요.
또 하나 알아 두셔야 할 것은 아무 상품이나 카페마케팅이 통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품이 복잡하여 많은 정보가 필요한 상품, 취미 활동 등과 연관된 상품, 대중적이지 않고 매니아 계층이 주로 사용하는 상품 등이 카페마케팅에 아주 적합한 상품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돈은 안 들지만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 카페마케팅. 하지만 잘 키운 카페 하나는 열 쇼핑몰 안 부러운 자산이 될 것입니다.
자 지금부터 카페마케팅을 시작해볼까요?




[카페마케팅] 매니아들의 커뮤니티 카페마케팅을 활용해서 당신의 쇼핑몰을 홍보해보세요. 큰광고비를 들이지 않아도 당신의 노력만으로 큰 마케팅 효과를 보실수있습니다. 카페마케팅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보세요.  노력은 결코 당신을 배신하지 않습니다.  카페마케팅뿐만 아니라 블로그마케팅, 지식인마케팅, 소셜마케팅 모두 고비용보다는 시간과 노력을 들여 투자한 만큼의 결과를 볼수 있는 마케팅 방법 입니다. 하지만 카페마케팅도 마찬가지이듯 최적화된 시스템에 대해 알고 해야 헛수고, 혹은 헛시간을 흘려보내는 일이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카페마케팅 알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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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나우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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