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나우앤닷컴 http://nowand.com 나우앤

카테고리

인터넷쇼핑몰 창업 (1200)
창업컨설팅(무료) (9)
국비지원교육 Q&A (30)
쇼핑몰창업 Q&A (161)
실업급여국비지원Q&A (21)
쇼핑몰마케팅 정보 (153)
오픈마켓창업 Q&A (47)
이베이창업 정보 (42)
동대문시장 정보 (86)
사진/포토샵 정보 (28)
쇼핑몰창업 기초특강 (23)
쇼핑몰창업 과정 (22)
이베이판매 과정 (8)
쇼핑몰 마케팅 과정 (26)
[무료교육]소상공인.. (18)
[무료교육]상인IT교육 (24)
나우앤/졸업생 뉴스기사 (63)
나우앤 동영상 (102)
쇼핑몰창업 교육 UCC (17)
나우앤 교육사진 (77)
나우앤 강사 출판 서적 (5)
나우앤 e-창업실 (38)
졸업생 보강교육 (46)
졸업생 파워딜러 (52)
졸업생 인터넷쇼핑몰 (66)

[쇼핑몰기획] 쇼핑몰에 기획컨셉을 입혀라!

 

필자는 쇼핑몰기획과 프로모션이라는 주제로 창업 강의를 하고 있다. 얼마 전, 쇼핑몰기획 강의요청을 받아 강의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예비창업자가 너무나 진지한 태도로 강의듣기 전에 궁금한 부분이 있다며 많은 질문들을 쏟아냈다.

‘쇼핑몰기획을 왜 배워야 하는지?’ ‘창업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이미 제작된 사이트를 저렴하게 구매해서 빠르게 창업하는게 좋은지?’ 등 순간적으로 당연히 ‘이것도 모르는 분이 어떻게 창업을 하겠다는 거지?’ 라고 반문하고 싶었지만, 그 자리에 앉아 있었던 많은 교육생들 중에 일부는 그런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는 아마도 초보·예비창업자들은 아이템만 있다면 싼 가격에 쇼핑몰 사이트를 하나 기획하고 만들고, 여기에 상품 사진을 촬영하고, 상품등록을 위해 포토샵을 익히고, 결제시스템 준비와 관리자 프로그램을 마스터하고, 각종 포털에 도메인을 등록하면 장사준비 완료라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고객이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키워드로 찾아서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사이트가 예쁘면 많은 호감을 보이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찾는 상품이 없을 경우에는 바로 나가버리는 게 고객들의 반응이다.

한방다이어트의 제품을 판매하는 두 쇼핑몰을 비교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두 사이트를 동시에 방문한 고객은 ‘운산몰(www.woonsanmall.com)’을 보면서 ‘예쁘고 편안하다. 차 한잔 마셨으면 좋겠다’ 등의 느낌을 받게 된다. 이럴 경우 이 사이트의 주력상품은 한방차로 한정되고 만다.  ‘운산몰’의 주력상품은 차가 아닌 다이어트 제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상품이 당연히 눈에 띄어야 한다.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는 허브차나 한방차를 파는 쇼핑몰이라 생각이 들어서 한방차 위주로 구매를 하게 되거나 아니면 곧바로 빠져나가는 고객이 많을 것이다.



이에 반해 아래쪽의 ‘백장생(www.100js.com)’이라는 쇼핑몰을 방문한 고객은 다이어트 제품이 주력이라는 생각을 받게 될 것이다. 이 쇼핑몰은 판매자가 파는 상품을 메인에 강조하고 주력상품의 카피나 카테고리도 미용과 건강상품, 한방차로 설정하였다.

 


이것이 쇼핑몰창업의 가장 기본인 컨셉(개념잡기)의 중요성이다. 컨셉이 있는 쇼핑몰은 클릭을 유도하는 상품이나 카피 등의 유혹을 통해 매출로 상승하기 때문이다.

 

컨셉 없이 창업을 하면 광고비를 아무리 많이 들여서 홍보를 한다고 해도 방문만 많은 홍보용 쇼핑몰로 전략하고 말것이다. 창업자들은 홍보용이 아닌 매출용 쇼핑몰로 만들기 위해서 오늘도 고객이 방문하는 목적을 분석,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한눈에 고객을 유혹시켜야 한다.


글 : 송현숙
노노스(www.nonosd.com) 대표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온라인창업 컨설턴트
용인송담대학 경영정보과 인터넷창업마케팅 외래교수
나우앤 컨설턴트



NO.1  쇼핑몰창업교육학원 나우앤 http://nowand.com   


Posted by 나우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