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나우앤닷컴 http://nowand.com 나우앤

카테고리

인터넷쇼핑몰 창업 (1200)
창업컨설팅(무료) (9)
국비지원교육 Q&A (30)
쇼핑몰창업 Q&A (161)
실업급여국비지원Q&A (21)
쇼핑몰마케팅 정보 (153)
오픈마켓창업 Q&A (47)
이베이창업 정보 (42)
동대문시장 정보 (86)
사진/포토샵 정보 (28)
쇼핑몰창업 기초특강 (23)
쇼핑몰창업 과정 (22)
이베이판매 과정 (8)
쇼핑몰 마케팅 과정 (26)
[무료교육]소상공인.. (18)
[무료교육]상인IT교육 (24)
나우앤/졸업생 뉴스기사 (63)
나우앤 동영상 (102)
쇼핑몰창업 교육 UCC (17)
나우앤 교육사진 (77)
나우앤 강사 출판 서적 (5)
나우앤 e-창업실 (38)
졸업생 보강교육 (46)
졸업생 파워딜러 (52)
졸업생 인터넷쇼핑몰 (66)

[모바일마케팅]QR코드(Quick Response Code) 로 모바일마케팅하기

 

버스광고 혹은 길거리 광고 또는 신문광고를 보더라도 QR코드라는 것이 심심치 않게 등장한다. 처음엔 그것이 바코드 비슷하게 생긴게 저게 뭘까 싶었는데, 바로 모바일마케팅 수단중에 하나였다. 요즘 스마트폰보급률이 급속히 퍼져나가 스마트폰하나쯤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이 없을 정도 이다. 장사꾼이라면 현시대에 맞는 마케팅으로 새롭게 승부를 보아야 한다. 모바일마케팅 QR코드에 대해 알아보자.

 

작은 정사각형의 점을 가로 세로 같은 수 만큼 병렬시킨 매트릭스형 2차원 코드로, 한 변에 21개가 나열 된 [버전1] 에서, 177개가 나열 된 [버전40]까지, 40가지의 사양이 있다. 점의 숫자가 많을수록 많은 정보를 기록 할 수 있으나, 필요한 면적이 넓어진다. 코드의 3개의 모서리에는 [回]자 형의 심볼(파인더 패턴, finder pattern)이 배치되어 있어서, 360도 어느 방향에서도 인식하여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기록 가능한 정보량은, 버전40의 경우 최대 23,648비트이다. 독자의 문자코드를 사용하므로, 일반 가나(일본 문자)나 한자의 경우 1,817문자, 알파벳과 숫자의 경우 4,296문자, 숫자만 사용할 경우 7,089문자까지 기록 할 수 있다. 데이터에는 보완성을 갖도록 하여, 일부가 손실 되더라도 인식할 수 없게 되더라도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다.

 


QR코드는 일본에서 가장 많이 보급된 2차원 코드로, 자동차공장의 간판 등에 쓰여진다. 웹캠이나 휴대전화에 QR코드 인식 기능이 탑재되어, 인터넷 URL등 버튼을 여러 번 눌러야만 입력할 수 있는 데이터를 간단히 입력하는 수단으로 보급되고 있다.

그동안 일반인들에게 무용지물이나 다름없던 QR코드가 최근 스마트폰의 열풍을 타고 일명 '핫코드'라 불리며 모바일마케팅의 새로운 수단으로 재조명 받고 있다.

이 새로이 등장한 모바일마케팅의 QR코드는 기존 바코드가 숫자정보만을 담지 못했던 상황에 비해 숫자 이외에도 그림, 위치정보, 링크, 텍스트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적인 정보를 대량으로 담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스마트폰에 QR코드를 인식할 수 있는 어플이 탑재되어 무선 인터넷망이 개방되면서 바코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크게 늘어나 모바일마케팅 분야에 새로운 툴로 떠오르고 있다. 

종래에 많이 쓰이던 바코드의 용량 제한을 극복하고 그 형식과 내용을 확장한 2차원의 바코드로 종횡의 정보를 가져서 숫자외에 문자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농담의 판별이 가능한 색조라면 색상이 들어가도 상관없다.

모델1과 모델2가 있는데 크기는 버전1에서는 21X21셀을 버전40은 177X177 4셀 간결으로 정해져 있다. 모서리 중 3곳에는 사각형의 코너 기호가 있어 위치 검출 패턴으로 이용되며 7번째 열과 7번째 줄의 셀은 타이밍 패턴 그리고 부분적으로 작은 사각형의 위치맞춤 패턴(모델2에만 적용)이 있다.

위치검출패턴과 정열마크는 증강현실에서 실제 오브젝트에 가상 3차원 모델을 합성시키는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QR코드는 숫자 최대 7089자, 문자(ASCII) 최대 4296자, 이진8비트 최대 2953바이트, 한자등 아시아 문자 최대 1817자를 담을 수 있다.

초기에는 자동차 부품 생산 관리등 상품 관리에 널리 이용되어 기존 바코드를 대체하는 개념으로 많이 보급되었다. 이후 일본에서는 카메라폰을 이용하여 QR코드를 다양한 인쇄매체에 인쇄하여 연결된 인터넷 정보를 검색하기 쉽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 발전하였다.

예를 들어 신문이나, 잡지 광고에 삽입하여 카메라 폰으로 찍으면 코드를 인식하고 웹사이트로 연결하여 더 자세한 정보를 보여준다든가,하는 모바일 마케팅이다. QR코드를 명함에 인쇄하여 개인이나 사이트 정보를 쉽게 온라인으로 연결한다든지, 블로그나 카페에 삽입해 이벤트을 한다든지, 모바일마케팅 툴로서 활용 방법은 많다. 현재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는 카메라폰의 대부분이 이를 지원하고 있다.

쿠루쿠루 (http://www.qrooqroo.com) 홈페이지에 가면 QR코드에 대한 사용방법이 소개가 되어있으면 자신만의 정보를 담은 QR코드도 웹용/ 인쇄용을 무료로 제작할 수 있다.

스마트폰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우선 QR코드를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램(쿠루쿠루)을 앱스토어에서 스마트폰에 내려받아야 한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카메라로 QR코드를 찍으면 스마트폰에 정보가 자동으로 저장된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옴니아 등 윈도모바일을 운영체제로 쓰는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다.




NO.1  쇼핑몰창업교육학원 나우앤 http://nowand.com 



Posted by 나우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