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나우앤닷컴 http://nowand.com 나우앤

카테고리

인터넷쇼핑몰 창업 (1200)
창업컨설팅(무료) (9)
국비지원교육 Q&A (30)
쇼핑몰창업 Q&A (161)
실업급여국비지원Q&A (21)
쇼핑몰마케팅 정보 (153)
오픈마켓창업 Q&A (47)
이베이창업 정보 (42)
동대문시장 정보 (86)
사진/포토샵 정보 (28)
쇼핑몰창업 기초특강 (23)
쇼핑몰창업 과정 (22)
이베이판매 과정 (8)
쇼핑몰 마케팅 과정 (26)
[무료교육]소상공인.. (18)
[무료교육]상인IT교육 (24)
나우앤/졸업생 뉴스기사 (63)
나우앤 동영상 (102)
쇼핑몰창업 교육 UCC (17)
나우앤 교육사진 (77)
나우앤 강사 출판 서적 (5)
나우앤 e-창업실 (38)
졸업생 보강교육 (46)
졸업생 파워딜러 (52)
졸업생 인터넷쇼핑몰 (66)

모두들 맛있는 음식 좋아하시죠? 어디가 맛있다더라, 사람이 그렇게 많다더라 라는식의 말을 듣게되면,
'아! 나도 한번 가봐야 겠다'라는 생각 안드세요?
바이럴 마케팅은 이런 입소문을 이용한 마케팅인데요.
오늘은 이 바이럴 마케팅이 무엇인지 그 예시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바이럴마케팅이란?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마케팅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으로 인해 홍보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바이럴이라는 것이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확산된다고 붙여진 이름이라네요^^

바이럴마케팅의 특징은?

바이럴마케팅은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면 되기 때문에 정확히 정해진 방법이 없어요.
고객들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며, 그게 기업의 좋은 점이든, 나쁜점이든 빠르게 확신될 뿐이죠.
하지만 요즘에는 일부 고객들이나 사람들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바이럴마케팅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그 예시로는 체험단들의 후기나, 사용과정 내용, 관련 카페개설&운영, sns를 이용한 경우등이 있어요.


바이럴마케팅의 장점과 단점은?

바이럴마케팅은 입소문이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요.
기존의 광고들에 비해 운영비도 저렴하면서 접목해서 시행 할 수도 있죠.
하지만, 그 내용이 어떤 것이든 빨리 퍼져나가요.
기업의 이미지에 악 영향이 되는 루머나, 고객들의 불만사항들도 빠르게 퍼져 나가죠.
또한, 이렇게 퍼져나간 경우에 어떻게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말이라는 것이 한번 내뱉으면 주워 담을수 없기 때문에 한번 인식된 이미지를 바꾸긴 어렵죠.


바이럴마케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에는 어떤것이 있나?

- 마이클럽
혹시 선영아 사랑해라고 나오던 광고를 기억하시나요?
하얀 종이에 선영아 사랑해라는 글씨만 쓰여있는체 붙여있는 종이.
모두의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며 사람들의 무성한 소문만이 나돌면서, 궁금중이 최고치였을때
나였어 마이클럽. 이라는 문구로 답을 했던 광고였는데요...
일부 시민들은 답이 나올때까지 궁금증을 이기지 못해 찾아보기까지 했을정도록 광고의 효과는 대단 했답니다.
하지만, 광고는 사람들 머리속에 남았지만, 기업의 이름은 알리지 못한 비운의 광고입니다.

 



- 워낭소리
워낭소리라는 영화 아시죠?
소와 할아버지의 내용인 독립영화 였는데요. 독립영화 최초로 300만을 돌파했죠.
이 역시 영화를 본 관객들의 입소문에의해 많은 분들이 영화를 보러 갔죠. (개봉관도 늘어낫구요)
그로 인해 독립영화 최초로 300만 관객 돌파라는 신화를 이루어 냈죠.

 



- 맛집 찾아가기
바이럴마케팅의 시초?라 할 수 있죠?ㅎㅎㅎㅎ
과거 인터넷이 발달하기 전부터 사람들의 추천으로 맛있는 곳이라는 소문이 돌면, 누구나 한번쯤은 찾아가게 되보니까요.



- 맥도날드
맥도날드의 경우에는 트위터를 이용하여 마케팅을 시도했는데요.
트위터 팔로우를 통한 바이럴마케팅을 예상했지만, 결과는 참혹했죠.
마케팅시작 3시간만에 계획을 전부 철회하고 전부 접었거든요.
그 이유는 맥도날드 트위터를 통해 소비자들이 불만을 적었기 때문이에요.
주변사람들의 이야기까지 더해져 가속도가 붙었고 결국에는 맥도날드서는 마케팅 자체를
접을수 밖에 없었죠.

 




이처럼 바이럴마케팅은 적은 비용으로 빠른 속도로 퍼져나간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게 어떤 내용이냐에 따라 성공과 실패로 나뉘어요. 최대의 장점이자 단점인 것이지요.
이게 좋다!라고는 우와!!!!하다가 이게 이래서 안좋다 하면 어?!하고 엄청난 속도로
퍼져나가기에 기업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힐수 있어요.
가장 무서운것은 사람의 혀라는 말도 있잖아요?
그러니 이 가장 무서운 무기를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을지 같이 공부해보자구요^^

 

Posted by 나우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