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나우앤닷컴 http://nowand.com 나우앤

카테고리

인터넷쇼핑몰 창업 (1200)
창업컨설팅(무료) (9)
국비지원교육 Q&A (30)
쇼핑몰창업 Q&A (161)
실업급여국비지원Q&A (21)
쇼핑몰마케팅 정보 (153)
오픈마켓창업 Q&A (47)
이베이창업 정보 (42)
동대문시장 정보 (86)
사진/포토샵 정보 (28)
쇼핑몰창업 기초특강 (23)
쇼핑몰창업 과정 (22)
이베이판매 과정 (8)
쇼핑몰 마케팅 과정 (26)
[무료교육]소상공인.. (18)
[무료교육]상인IT교육 (24)
나우앤/졸업생 뉴스기사 (63)
나우앤 동영상 (102)
쇼핑몰창업 교육 UCC (17)
나우앤 교육사진 (77)
나우앤 강사 출판 서적 (5)
나우앤 e-창업실 (38)
졸업생 보강교육 (46)
졸업생 파워딜러 (52)
졸업생 인터넷쇼핑몰 (66)

감성마케팅? 이름만 들어서는 어떤것인지 쉽게 떠오르지가 않을 것이다.
나도 감성마케팅이라고 말은 많이 들어 봤지만 쉽게 그 예시가 떠오르지 않았다.

인터넷 사전에는 감성 마케팅의 정의가 이러게 나와있다.


브랜드와 고객 간의 유대 관계를 강화 하는것?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 쉽게 이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브랜드와 고객간의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감성마케팅! 오늘은 이 감성 마케팅에 대해 설명해보려 한다.

 
감성마케팅은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인간의 감각이나 감성에 대입하여 호소하는 방법을 말한다.


소비자들이 감성을 자극하여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어,
구매로까지 이어지게 하는 마케팅이 바로 감성 마케팅인 것이다. (혹은 오감마케팅이라고도 한다.)

감성 마케팅은 제품으로 인해 느껴지는 느낌, 감정, 이미지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자연스럽게 인식되게 함으로써 어떠한 물건을 사고자 했을때, 자연스럽게 떠올릴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a란회사 하면 그 회사의 상품이나 브랜드 이미지. 삼성핸드폰 - 튼튼함, a/s등)


그 예시로는 초코파이가 있다.
"오리온 초코파이 정"이라는 타이틀로 하여금
단순한 초코과자가 아닌 다른 이들에게 배품을 주는 정이라는 것으로
따스함이라는 이미지를 잡아 현재까지 쭉해오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할 수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사람의 마음을 초코과자로 나타냄.)

실제 광고의 한장면...

다른 예시로는 애플의 아이폰이 있는데, 
제품의 성능과 뛰어난 디자인과 혁신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였다.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아이폰을 사용함으로 인해 다른사람들과 가까워지고 보다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다라는 슬로건을 CF에 사용하여 진짜로 그럴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 주는 것이다.

 


감성마케팅은 오감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는 인간의 특성을 이용한 마케팅이다. (그래서 오감마케팅이라 한다.)
그렇기에 소비자들의 오감(시각, 후각, 청각, 미각, 촉각) 중 한 가지 이상을 자극하는 홍보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는 사람으로 인해 단순히 물건이 아닌 인간의 정, 기대감, 즐거움, 따스한 마음등.
광고에서 보여주었던, 내 마음을 움직였던 그 무엇을 충족하기 위해 구입을 하게 하는 것이다.


정리하다면 어떠한 것을 떠올리면 저절로 내가 떠오르고, 떠오른 나를 기억하고 싶어서 혹은 추억하고 싶어서
그 물건을 사게 하는 것이 감성마케팅의 목표로.
물건을 사는 행위로 인해 즐거움을 갖고, 만족감을 갖게 하여,
다음에 다시 구매를 해야 할상황에 그 즐거운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것이다.

즐거운 마음은 다시 기억할때의 그때의 그 감정을 불러 일으켜 구입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지고,
소비자로 하여금 만족도를 올려 주는 것이다. (신뢰도 상승)


기업에 대한 거부감과 구입에대한 망설임을 줄여주는 감성마케팅.
그렇기에 일부 기업들은 이미지 홍보를 위해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감성마케팅은 보는 사람으로하여 따스함을 느낄수 있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것 같다.
위의 사진처럼 공감이가며 웃음나는 것이 저절로 상품이 생각나기 때문이다.

 

Posted by 나우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