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나우앤닷컴 http://nowand.com 나우앤

카테고리

인터넷쇼핑몰 창업 (1200)
창업컨설팅(무료) (9)
국비지원교육 Q&A (30)
쇼핑몰창업 Q&A (161)
실업급여국비지원Q&A (21)
쇼핑몰마케팅 정보 (153)
오픈마켓창업 Q&A (47)
이베이창업 정보 (42)
동대문시장 정보 (86)
사진/포토샵 정보 (28)
쇼핑몰창업 기초특강 (23)
쇼핑몰창업 과정 (22)
이베이판매 과정 (8)
쇼핑몰 마케팅 과정 (26)
[무료교육]소상공인.. (18)
[무료교육]상인IT교육 (24)
나우앤/졸업생 뉴스기사 (63)
나우앤 동영상 (102)
쇼핑몰창업 교육 UCC (17)
나우앤 교육사진 (77)
나우앤 강사 출판 서적 (5)
나우앤 e-창업실 (38)
졸업생 보강교육 (46)
졸업생 파워딜러 (52)
졸업생 인터넷쇼핑몰 (66)

 

블로그를 이용하다보면 사용하게 되는 단어 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단어들에 대해 알아 볼까 하는데요.
흔히 쓰고 있으면서도 잘 모르는 이 단어들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Blog(블로그)란...?

- 보통 사람들이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관심사에 따라서 자유로운 형식으로 글을 올릴 수 있는 웹 사이트를 말합니다.
블로그는 웹(web)과 로그(log)의 줄임말로! 새로운 글이 등록과 동시에 맨 위로 올라가는 일지형식으로 되어있어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이런 블로그에는 개인에 따라 여러 형태로 이루어 질수 있는데요.
일기, 칼럼, 기사 뿐만 아니라, 개인방송이나 출판 커뮤니티까지 다양한 형태를 가질 수 있는 일종의 1인 미디어입니다.

블로거(Bloger)

- 이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저도 많은 블로거들 중에 한명이죠^^

블로깅(Blogging)

-  모든 블로그 활동을 뜻하는 말입니다. 단순히 내가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것부터해서 내 블로그가 아닌 타인의 블로그에 방문하여 글을 보거나 상대가 올린 자료를 스크랩하여 모으는 것까지 모든것을 말합니다.
이 블로깅은 블로그마케팅의 중요한 블로그지수부분을 올려주는 큰 역할을 합니다.

메타블로그(Metablog)

- 블로그(blog)의 덩어리, 모임 또는 집합체를 말합니다.
희랍어에서 유래했으며 '~사이에 있는', '~와 같이 있는'이라는 뜻의 메타(meta)라는 접두어에 블로그(blog)라는 단어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합성어로, 개개인의 블로그운영자가 본인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RSS등의 주소를 등록하면 이로부터 각 블로그의 글과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하나의 사이트로 나타내주는 서비스나 그런 포맷을 가진 사이트를 뜻합니다.

블로그운영자가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가입하여 자신의 블로그 RSS 주소를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등록하게되면,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서는 등록된 RSS를 기준으로 새로운 글이 등록될때마다 수집하여 공개합니다.
즉, 각 블로그는 1차 생산을 담당하게 되는 것이고, 메타블로그는 글의 유통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메타블로그로는 올블로그, 믹시, 네이버 오픈캐스트, 다음 블로거뉴스, 네이트 블로그독 등이 있습니다.

 

포스팅(Postting)

- 블로그에 컨텐츠. 즉, 관심사에 따른 글을 올리는 행위를 말합니다.

태그(Tag)

- 꼬리표라는 의미로 블로그상에서 본문과 연관된 키워드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댓글,코멘트,리플

- 포스팅한 게시물에 관한 간략한 감상평을 적는 글을 말합니다.
포스팅바로 밑에 달리면서 포스팅을 보는 사람들이 적어주는 것입니다.
때로는 이를통한 대화나 토론등이 가능도 하지만,
대부분 토론보다는 단순 맞장구, 동감, 느낌 또는 격한 반대등과 같은 일이 자주 일어납니다.

트랙백(Trackback)

-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주요 기능 중 한 가지 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역방향 연결 고리를 자동적으로 생성해 주는 기능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 기능을 사용하면 1번 포스트에서 2번 포스트로 정보를 보내면, 1번과 2번포스트가 연결되이 되는 고리가 자동으로 생성 되는데, 이 연결과정을 트랙백이라고 부릅니다.
이 기능으로 인해 1인 미디어를 지향하는 블로그들 사이의 연결 고리를 만들어지게 되며, 네트웍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합니다.

링크(Link)

- 어떤 대상에의 연결(URL)이나 그와 관련된 복사본을 가르킵니다.

 

위젯(widget)

- 웹브라우저를 통하지 않고 날씨, 달력, 계산기, 지도, 뉴스 등을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작은 윈도우입니다.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약자로서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 표현 방식입니다.
RSS리더에는 웹기반형과 설치형 두가지가 있습니다.
웹기반형리더는 간단한 계정등록을 통해 어디에서든지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RSS가 생기기 전에는 원하는 정보를 얻기위해서 필요한 정보가 있는 사이트를 방문해야 했으나,
지금은 RSS관련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자동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블로그에 사용하는 많은 용어들이 있지만 기본적인 내용으로 알려드렸는데요.
블록를 이용하시면서 궁금했던 점이나 답답했던 점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혹은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은
2월 20일에 있는 나우앤 블로그 마케팅 강의를 들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관심 있는 분들은 클릭


Posted by 나우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