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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 그들이 원하는 것은 모두 창업 성공일 것이다.
누구든 창업을 할 수는 있지만, 창업을 누구나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오늘은 창업을 시작하기전에 알아야 하는 것들과 창업을 하기전 준비해야 할 것들을 알아보자
이름하여 쇼핑몰 이렇게만 준비하면 문제 없다!!


먼저 창업을 시작하기전에 준비사항들을 체크해 보자.
어떤 것들을 준비 해야 할까?

창업을 시작하기 전에
1. 창업자의 능력이 필요하다.
2. 아이템의 선정이 중요하다.
3. 전문성이 필요하다. 내가 물건에 알지 못하면 팔 수가 없는 것이다.
4. 물건을 회전할 자금력이 필요하다.


이 4가지는 어떤 창업을 시작하기 전에 꼭 필요한 필수요소들이다.

1. 창업자의 능력이 필요하다.

- 사업계획서를 꼼꼼히 작성해야 한다.
글로 작성하다 보면 머리속에만 있던 것들이 정리가 되면서 실직적인 답을 찾기가 쉬워진다.
사업계획서에는 상품, 고객, 판매, 유통, 자금, 홍보등 쇼핑몰을 운영함에 있어서
필요한 준비되야할것들이 모두 답을 작성 되어야 한다.

사업계획서 하나가 내가 듣고 배우고 느낄 노하우가 될 것이다.

- 카메라를 다룰줄 알아야 한다.
인터넷 쇼핑몰에 있어서 핵심은 사진이다.
직접 볼수 없기때문에 사람들은 사진을 통해 보여지는 상품이미지를 보고 구매를 한다.
같은 물건을 판매하여도 사진이 어떻냐에 따라서 매출이 달라지는 것이다.

그렇기에 DSLR과 조명세트는 구비를 하고 직접 다룰 줄 알아야 한다.
내가 원하는 사진을 얻기위해 전문가를 초빙해도 좋겠지만, 소품하나 촬영을 위해 부를수는 없지 않은가?
빠른 업데이트가 필요한 쇼핑몰의 기본과정이기에 꼭 필요한 것이다.
 
- 사진을 관리할 포토샵을 익혀야 한다.
사진을 찍더라도 보정은 필요한법, 간단한 보정이나 편집, 텍스트 삽입등 상품페이지를 등록하기위한 정도의
포토샵 기술은 필수 이다. 내가 찍은 상품컨샙이나 이미지를 남이 더 잘 살리긴 어렵지 않겠는가?

- 꾸준한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하루에도 수십개, 수백개의 쇼핑몰이 생겨났다 없어지는 상황에서 나또한 그들과 같이 사라질수도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잊혀지지 않고, 꾸준한 고객유입을 원한다면, 꾸준한 마케팅은 필요하다.
모른다 모른다 하지말고, 트위터나 블로그를 통한 SNS마케팅이라도 펼쳐 보자!


2. 아이템의 선정이 중요하다.

- 상품력이 있는 아이템이어야 한다.
남들이 많이 쓰고, 판매가 잘된다고 하더라도, 어디서나 쉽게, 싸게 구할수 있다면.
쇼핑몰을 통해서 살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무조건 잘 팔리는 것이 아닌 상품력이 있는 아이템을 선정해야한다.
ex) 대형마트나 주변에서 쉽게 구할수 없는 것.

- 디자인이 우수한 아이템이 유리하다.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상 사진으로 밖에 볼수가 없다.
디자인이 예쁠수록 사람들은 끌리는 법. 
같은 효과를 지닌 아이템이라면, 디자인이 우수한 아이템일수록 인기가 많을 것이다.
ex) 3단 우산-검정색/3단 우산-흰 바탕에 노란병아리가 그려짐. → 병아리가 그려진 우산이 더 인기가 많을 것이다.

- 배송이 편리한 아이템을 선정해야한다.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상 택배로 물건을 받아 보기때문에,
택배비용, 배송유무여부, 배송시 주의할 점 등 체크할 것이 많다.
대부분이 업체를 통해 배송하는 것이기 때문에 물건이 상할수도 있으니,
배송이 안정적인 아이템을 선정해야 한다.

ex)화분을 택배로 붙이기 힘듬. 깨지거나 망가질수 있음.


3. 전문성이 필요하다. 내가 물건에 알지 못하면 팔 수가 없는 것이다.

- 내가 좋아하고 잘 알고 있는 아이템이라면 1차적인 전문성을 갖고 있는것이다.
아무것도 모르는 것보다는 내가 평소에 관심있고, 알고 있는 아이템이 유리하다.
물건을 판매하는 입장서 물건에 대해 모른다면, 누가 신뢰를 갖고 물건을 사려고 할 것인가.

- 상품에 대한 정보를 갖춘다.
상품의 재질이나 특징, 사용방법, 일상 사용시 주의할 점과 같이
실제적으로 필요한 정보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ex) 내가 옷을 판매한다면 옷의 재질과 함께 세탁법을 같이 알려주는 것을 말한다.

- 상품에 대한 정보 공유를 하자.
아무리 상품에 대한 정보를 재공해도 직접 사용하는 사람들을 따라 갈수는 없다.
내가 직접 이용해보고 하는 것이 가장좋지만, 물건이 너무 많거나 본인은 사용할수 없는
물건인 경우에는 그 물건을 구입한 실제 사용자들의 지혜를 빌리는 것이 좋다.
그러면서 새 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을수 있으며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수 있다.


이런 준비가 모두 끝났다면 이제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알아보자.

1. 시장조사하기
2. 쇼핑몰 창업 준비하기
3. 쇼핑몰 구축하기
4. 쇼핑몰 운영하기


쇼핑몰을 운영하기전 꼼꼼한 확인과 준비는 필수 이다.
아직도 남았나?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철저한 사전조사는 내게 가장 좋은 약이다.

1. 시장조사하기

- 시장조사는 물건을 팔기전 어떤 대상에게 내 물건을 얼마에 판매할 것인지
사람들은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등을 조사하는 것이다.
초보창업자에게는 도매시장의 유통과정과 구매자의 소비성향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변화하는 트랜드에 맞춰 신상품을 준비하기 위해 필요하다.
같은 물건만 계속파는 베짱이같은 쇼핑몰은 소비자들이 흥미를 잃기 마련이다.

- 나만의 데이터를 만들어야 한다.
실패든 성공이든 모든지 적어라. 나만의 방식으로 시대를 읽고 파악할수 있는 것은 그것밖에 없다.
적어도 3곳이상의 단골가게를 만들어 그들과 거래해보고 발로 뛰며 나만의 노하우를 데이터화 하는 것이다.


2. 쇼핑몰 창업 준비하기
쇼핑몰 창업을 하기위해서는 아직도 많은 것이 남아있다.
아이템을 선정하고 시장조사까지 마쳤다면, 이제 실질적인 준비를 해보자.

- 경쟁사 조사, 상품 기획, 상품조달 계획수립, 초도물품 구입한다.
나만 잘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내 경쟁상대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내 경쟁상대이자 내게는 이미 물품을 판매하고 있는 제일 좋은 선배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 관련 법률에 관한 공부도 한다.
전자상거래의 표준 약관, 소비자 보호법, 통신판매자의 세금 등 사업을 시작하면 신경써야 할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관련 법률들을 공부하고, 혹시 모를 상황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 도메인 확보, 쇼핑몰운영 정책수립, 쇼핑몰제작 유형결정, 쇼핑몰 기획, 디자인 의뢰, 상품사진 촬영, 사업자 신고한다.

3. 쇼핑몰 구축하기

- 도메인등록하기 (쇼핑몰 주소)
솔루션을 통해 도메인을 만들고 등록한다.

- 개인사업자등록증,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관할 세무서에 가서 신청을하면 된다. (업태:소매, 종목:전자상거래)
통신판매업의 경우에는 시/군/구청의 지역경제과에서 신청하면 된다. (면허세 45,000원)

- 경쟁자를 통해 어떻게 운영해갈지 벤치마킹.

- 상품분류, 판매촉진, 고객지원, 쇼핑몰 안내 카테고리등 설정하기

- 쇼핑몰 전체 기획하기-상품구성, 가격, 디자인, 이벤트 결정하기, 게시판 관리, 이메일, 전자지불방식 확정, 배송 및 사후 관리, 온/오프라인 마케팅, 개인정보 보호 등

- 운영 준비
상품 등록, 신용카드 결제대행 신청, 택배 계약, 포장지 구입, 사은품 등 고객지원 준비를 한다.


4. 쇼핑몰 운영하기

- 신상품 등록하기

- 쇼핑몰 이벤트 기획하기
회원수 증대, 매출 증대, 신상품 안내, 방문자 수 증대
시즌별 사은품 지급, 적립금/쿠폰 지급, 무료배송
이벤트 분석 자료 만들기

- 게시판 관리하기

- 쇼핑몰 홍보하기
검색엔진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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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나우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