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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성공사례] 온라인 틈새시장을 공략하다, 쿡프로 임정택 사장
IM AD 6월호  http://www.worldweb.co.kr/


월간 아이엠 애드 6월호 Case Study:Individual 코너에 나우앤 졸업생인 쿡 프로(CookPro) 임정택 사장이 소개되었습니다
.
임정택 사장님의 쿡프로는 업소용 주방용품 전문 쇼핑몰로써 초기의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안정된 매출로 롱테일 시장에 안착에 만족치 않고 제2의 도약을 위한 홈페이지 리뉴얼과 제휴마케팅을 추진 중입니다.

'쿡프로', 24시간 불켜진 주방용품 시장

 "쿡프로는 하루 24시간 매매가 이루어지는 공휴일 없는 식당용 업소용 주방용품 도매 전문 쇼핑몰입니다.시도 때도 없이 오는 문의 전화가 때로는 귀찮기도 하지만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다는 생각에 뿌듯합니다."
  
쿡프로 임정택 사장은 자신의 쇼핑몰이 검색포탈사이트 다음과 네이버에서 선정한 "업소용 식당용 주방용품 도매전문 쇼핑몰" 인기순위 1위(08년04월 기준)라는 점에서 자부심이 대단하다.그러나 "식당용 업소용 주방용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이 대게가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홍보성 사이트를 개성하는 상황"이라는 배경이을 설명하고 "실질적인 경쟁 업체가 없어 성공했다"며 겸손을 잃지 않았다.

쇼핑몰에 접속하면 깔끔한 이미지의 흰색 배경페이지가 화면에 펼쳐진다.식기를 비롯한 약 20,000여가지 상
품은 줄을 선 듯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돈되어 있다.쿡프로는 오프라인 매장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식당 창업자등 다량의 물품을 한꺼번에 구입해야 하는 경우 온라인상에서 하나하나 보고 선택하기 힘들꺼라는 판단에서다. 쿡프로의 온오프라인 매장의 이미지는 둘다 "정갈함"으로 설명할 수 있다.


매출상승에 따른 즐거운 피로,행복한 고민

 임정택 사장을 비롯한 쿡프로 직원들은 요즘 배송관련 문의부터 거격 흥정 문의,제품상세 설명 요구등 끊이지 않는 문의 전화로 바쁜 매일을 보내고 있다.쌓인 피로를 풀기 위해서라도 쉬고 싶은게 사실이다.그러나 힘들게 마련한 창업자금 1천500만원과 (아는 선배 사무실에서) 컴퓨터,책상,전화기만 가지고 시작한 2004년을 말의 고됨에 비하면 최근 피곤함은 행복한 고민이다.창업초기 1년간의 매출은 월평균 매출이 백만원 전도로 수입이 거의 전무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후 한 번 구매한 고객의 재 구매가 이뤄지면서 현재는 월평균 6,000만 원 전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이와 관련해 임정택 사장은 "처음에 비해 매출이 크게 오르긴 했지만 도매 아이템이라 전체 금액에 비해 마진이 적은편"이라며 "판매 증대를 위해 최소 비용의 마케팅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창업 1년 이후 매출이 오르기 시작한 시점부터 진행한 오버추어와 구글을 통한 CPC광고는 비용에 비해 수익창출로 연결되는 효과가 높았다. 이 때문에 CPC광고는 계속 진행할 생각이다. 반해 CPM광고는 비용에 비해 클릭율과 구매 전환율이 떨어 진다는 판단 아래 진행하다 그만 둔 상황. 광;고 마케팅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으나 수익대비 광고비를 계산해 효율적인 광고를 진행하는 것도 "쿡프로"의 성공 비결이라면 비결이다.

"고객의,고객에 의한,고객을 위한" 끊임없는 고민, 젊은 상상

 쿡프로의 고민은 소비자와의 접촉 통로다. 최대한 많은 고객에게 보다 질좋은 상품을 보다 편리하게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한다. 현재 4천 명인 사이트 가입 회원을 대상으로 적립금 재도를 운영하고 창업을 앞둔 방문 고객에게 10~35%의 할인을 적용하는 것이 그 중 하나다.

고객이 제공하는 쇼핑몰 운영에 관한 아이디어도 흘려듣지 않는다. 쿡프로와 함께 운영되고 있는 "식판닷컴 / www.sikpan.com  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 것은 물품 구매 시 사업자등록증 사본, 통장 사본, 지출 내역서 등을 요구 하는등 결재 과정이 복잡한 관공서와 학교와 같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다.

"물품 구입은 급한데 선불로 할 경우 기관 시스템상 시간이 걸리는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고객의 문의에 흔쾌이 게선을 감행, 신뢰를 바탕으로 한 후불제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자. 또 "흥정하기" 버튼을 만들어 값을 흥정함은 물론 제품이나 시스템과 관련한 고객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다.

이밖에 값싸고 좋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신상품을 내놓는 브랜드에는 "쇼핑몰 첫 화면에 그 브랜드 상품을 올려 홍보해 주는 대신 10~30% 낮춘 가격으로 공급할 것"을 제안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저렴하게 물품을 공급받을 경우, 고객에게 저렴한 값으로 제공할 수 있어 업체와 고객 모두 질 좋은 물품을 보다 싼 값에 얻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신상품을 내놓은 업체 역시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거래가 가능해 지는 것이다.

상품촬영에 관한 부분도 임정택 사장의 고민 중 하나다.1주일에 500 컷 이상 촬영으로 실력이 처음 보다 많이 나아졌지만 제품의 이미지를 화면상에 그대로 전달하기 위한 노력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따로 아이디어 회의는 하지 않아요. 대신 더 나은 서비스 방법에 대해 고객들과 끊임없이 대화를 나누지요." 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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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웹스미디어편집부 저 ㅣ 웹스미디어 
발행일 2008년 05월 28일  110 p~111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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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나우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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