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나우앤닷컴 http://nowand.com 나우앤

카테고리

인터넷쇼핑몰 창업 (1200)
창업컨설팅(무료) (9)
국비지원교육 Q&A (30)
쇼핑몰창업 Q&A (161)
실업급여국비지원Q&A (21)
쇼핑몰마케팅 정보 (153)
오픈마켓창업 Q&A (47)
이베이창업 정보 (42)
동대문시장 정보 (86)
사진/포토샵 정보 (28)
쇼핑몰창업 기초특강 (23)
쇼핑몰창업 과정 (22)
이베이판매 과정 (8)
쇼핑몰 마케팅 과정 (26)
[무료교육]소상공인.. (18)
[무료교육]상인IT교육 (24)
나우앤/졸업생 뉴스기사 (63)
나우앤 동영상 (102)
쇼핑몰창업 교육 UCC (17)
나우앤 교육사진 (77)
나우앤 강사 출판 서적 (5)
나우앤 e-창업실 (38)
졸업생 보강교육 (46)
졸업생 파워딜러 (52)
졸업생 인터넷쇼핑몰 (66)

[동대문 사입 노하우] 쇼핑몰 아이템 사입, 시행착오를 줄이자



내가 사입에 대한 책을 써야겠다고 결심한 것은 2004년 여름 40대 오프라인 옷 가게 여사장을 만나고 나서부터이다.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그 날, 여느 날처럼 나는 강의를 마치고 사무실에 앉아서 다음 강의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었다. 한참 강의 준비를 하고 있는데 사무실 문이 천천히 열리며 사람 좋게 생긴 중년의 여자가 들어왔다.

 

내용인 즉, 그 동안 아는 사람에게 물건을 받아서 오프 라인에서 옷 가게를 해왔는데 상품을 공급해주던 사람이 갑자기 일을 그만두는 바람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것이었다. 나는 웃으며 “그럼 동대문 시장에서 물건을 사입 해서 팔면 될 거 아니에요” 라고 말했다.

 

하지만 중년의 여사장은 고개를 가로 저으며 옷 가게를 오래 했지만 사입은 한 번도 하지 않아서 동대문 시장에서 사입을 하는 게 두렵고, 어디에 내가 원하는 옷이 있는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더운 날 ‘얼마나 답답했으면 여기까지 찾아와서 하소연을 할까?’ 하는 측은한 마음이 들어서 나는 그 날, 여사장을 동대문 시장으로 데려가서 사입에 대한 기초부터 매장의 위치와 어떻게 사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었다.

사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정보의 부족은 비단 중년의 여사장에게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사입이라는 게 그렇다. 인터넷 동호회에서 질문도 해보고, 검색을 통해 찾아보기도 하지만 사입이라는 게 워낙 변수가 많아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란 쉽지 않다. 그것도 안 되면 아는 사람에게 묻거나, 평생 가지 않던 서점에도 들러 보지만 도저히 그런 방법으로는 답을 얻을 수 없을 것 같다는 불안함만 엄습한다.

자신감을 가지고, 사입을 하러 동대문 시장 도매상에 서면 매서운 언니들 눈빛에 그간 쌓아 온 자신감은 눈 녹듯 스스로 사라져 버리고, 어쩔 줄 모르는 얼굴을 하고 싶은 말도 다 하지 못한 채 서둘러 시장을 빠져 나오게 된다. 이는 누구나 마찬가지이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다만, 이 책은 당신이 잘하게 될 수 있는 시간이 빨리 오도록 양질의 정보를 나누어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쇼핑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사입`이라는 것에 대한 정보의 니즈가 필요해졌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사입`을 시작하려 할 때 생각보다 높은 장벽을 실감하게 된다.


"어, 생각만큼 간단하지가 않네."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잘 모르겠어."
“사입이라는 말 자체가 생소하기 때문에 어떻게 뭘 해야 할지 모르겠군.”


왜 이런 `벽`에 부딪칠 수 밖에 없을 것일까?


다른 사람들은 잘 하는 것 같은데 방법을 물어도 알려주지 않는다. 쇼핑몰 운영에 대한 책은 이미 여러 서적이나 관련 종사자들에 의해서 소개된 적이 있다. 그러나 이들은 대부분 `사입`을 다루지 않고 있다. 손에 잡히지 않는 그 무엇을 설명해야 하는데 막연하기만 할 따름이며 자신의 노하우를 알려주기 싫은 부분이 있을 것이다. 당연한 일이다. 어렵게 획득한 정보를 공짜로 남에게 알려줄 사람은 흔하지 않을 테니깐 말이다. 나 역시 이 정보를 얻기 위해 `발품` 을 팔아왔다.

이 책에서는 내가 발품을 팔며 어렵게 얻은 사입의 체계를 상세하게 알려준다. 또한 성공한 쇼핑몰 운영자들은 초보 창업자일 때 어떤 관점으로 사입을 바라보았는지, 막연한 사입에 대응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을 마련했는지 그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성공사례나 방법이라는 것은 그 자체가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 책에서 소개한 성공사례를 그대로 따라 하는 것만으로는 소기의 뜻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사입`이란 다양성이 존재하는 정보이다. 바로 이 점이 사입에 대한 설명을 어렵게 만든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러한 `다양성을 지닌 사입에 대한 적응력`을 가지는 것이 성공적인 사입의 핵심인 것이다. 그 해답을 찾아보자는 것이 이 책의 주제이다. 또한, 해답을 통해 실패의 위험을 줄이자는 것이다.

사입에 대한 두려움과 실패를 누구나 처음에 겪는 시행착오라고 치부하기엔 위험성이 너무나 크다. 하나 둘 배우면서 시간이 지나면 나름대로의 노하우가 생기기 마련이지만 그 안에 자신의 쇼핑몰이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인데 마음 편하게 노하우가 쌓이기를 기다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어디까지나 웹상에 올라오는 자료들은 참고 자료 밖에 되지 못한다. 당연한 이치다. 어느 누구도 선뜻 자신만의 노하우를 전수 해주지는 않는다. 가장 좋은 방법은 시장조사를 많이 하는 것이다.

<출처 : 나우앤 아카데미 http://www.nowand.com



국내1위 인터넷쇼핑몰 창업교육 나우앤 http://nowand.com



Posted by 나우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