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잘 팔리는 제품들 IV - 마케팅은 절대로 마지막 단계가 아니다
[마케팅전략] 잘 팔리는 제품들 IV - 마케팅은 절대로 마지막 단계가 아니다.
마케팅전략적으로 할것인가? 그냥 할 것 인가?
먼저 마케팅부터 기획하고, 마케팅전략 기획에 따라 로직을 만든 다음 제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내놓는 것이 올바른 순서다. 하지만 마케팅전략이 부족한 기업에서는 제품과 서비스를 준비한 다음 마케팅전략에 대해 생각한다. 마케팅은 절대로 마지막 단계가 아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준비하는 단계부터 마케팅을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에 실행하는 것은 마케팅전략이 아니라 ‘판매’다. 판매가 잘 이루어지려면 마케팅전략에 필요한 과정은 이미 끝났어야 한다. ‘판매’에는 많은 트릭이 있다. 판매에 트릭이 많은 이유는 윤리보다 경제원칙이 우선하기 때문이다. 먹고 살아야 도덕을 지킬 수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트릭이 아니라 정공(正攻) 마케팅전략이다. 빵을 잘 훔치는 법이 아니라, 배가 고파서 빵을 훔치기 전에, 밥을 배부르게 먹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이제 마케팅을 시작했다. 마케팅전략의 시작을 숫자 (0)으로 표현하겠다. 널리 알려진 글로벌 업체, 선두 업체, 시장을 지배하는 업체의 전례를 그대로 따라하지 않을 것이므로 순서상으로 (1)보다 (0)이 맞다. (0)단계는 제품 기획이나 생산 단계가 아니다. 사업을 준비하는 단계다. (0) 단계에서 유리한 자리를 차지하려면 자신 있는 것, 좋아하는 것, 잘 팔 수 있는 것을 선택하면 안 된다. 오로지 소비자가 좋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마케팅전략을 적용하는 대상은 기업 운영자나 상품·서비스 개발자가 아니다. 고객은 땀 흘려서 번 돈을 쓰는 것이므로 고객이 좋아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해야 고객에게 선택받을 수 있다. 고객은 잘 팔리는 제품을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소비자는 어리석다. 제품이 좋은 것보다 소비자가 좋아하는 제품을 찾고, 사람들이 그 제품을 왜 좋아하는지, 고객들이 좋아할만한 요소를 찾아내고 거기에 맞춰서 상품을 기획하고 마케팅해야 한다. (0) 단계에서 소비자들이 좋아할 만한 상품과 서비스 요소들을 찾아서 정리해보자. 출처 : 김수연 지음, 「마케팅부터」, 큰그림 출간(2010)
국내1위 쇼핑몰창업교육 나우앤 http://nowand.com
마케팅전략, 마케팅부터
'쇼핑몰 마케팅 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쇼핑몰관련추천도서] 인터넷 쇼핑몰, 이제는 경영이다 _정경수 (0) | 2011.07.06 |
---|---|
[블로그마케팅]티스토리와 블로그마케팅2 (티스토리시작하기) (0) | 2011.06.27 |
[마케팅전략]잘 팔리는 제품들 IV - 마케팅은 절대로 마지막 단계가 아니다 (0) | 2011.06.21 |
고객 스스로 하는 마케팅 : CCMS & After Marketing (0) | 2011.06.10 |
[쇼핑몰마케팅]쇼핑몰마케팅 시 고객 유입과 구매 전환 전략 (0) | 2011.06.08 |
[검색엔진마케팅]인터넷쇼핑몰 검색엔진 마케팅 기초 (0) | 2011.06.07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