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나우앤닷컴 http://nowand.com 나우앤

카테고리

인터넷쇼핑몰 창업 (1200)
창업컨설팅(무료) (9)
국비지원교육 Q&A (30)
쇼핑몰창업 Q&A (161)
실업급여국비지원Q&A (21)
쇼핑몰마케팅 정보 (153)
오픈마켓창업 Q&A (47)
이베이창업 정보 (42)
동대문시장 정보 (86)
사진/포토샵 정보 (28)
쇼핑몰창업 기초특강 (23)
쇼핑몰창업 과정 (22)
이베이판매 과정 (8)
쇼핑몰 마케팅 과정 (26)
[무료교육]소상공인.. (18)
[무료교육]상인IT교육 (24)
나우앤/졸업생 뉴스기사 (63)
나우앤 동영상 (102)
쇼핑몰창업 교육 UCC (17)
나우앤 교육사진 (77)
나우앤 강사 출판 서적 (5)
나우앤 e-창업실 (38)
졸업생 보강교육 (46)
졸업생 파워딜러 (52)
졸업생 인터넷쇼핑몰 (66)

서울시 인터넷 쇼핑몰 등급 공개 (★점제)


서울시는 6월1일부터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http://ecc.seoul.go.kr)홈페이지에서 시에 등록된 19,000여개의 인터넷쇼핑몰의 소비자보호관련 내용에 관한 점수를 별표 개수로 표시해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점수가 주어지는 항목은 인터넷쇼핑몰 거래정보 25개 중 소비자 보호 관련 12개 항목을 △사업자정보표시 △청약철회 △결제방법 △이용약관의 4가지로 분류한 것이다.

등급은 '★★★'는 법적사항 준수, '★★' 일부 준수, '★' 미흡, '☆' 미준수로 구분된다. 시 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의 쇼핑몰 목록란을 보면 각 쇼핑몰의 등급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는 6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2개월간 시범서비스를 실시하고, 이용자들의 건의사항을 수렴해 편의성과 서비스 기능을 개선․보완하여 오는 8월1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그동안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인터넷 쇼핑몰의 △사업자정보표시 △청약철회 △구매안전서비스 △표준약관 사용여부 등 관련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기본적인 ‘소비자보호장치’와 △반품시 배송비 부담 △배송예정일 표시 △불만 게시판 운영여부 등 ‘소비자가 알아야 할 정보’ 를 제공했다.


하지만 텍스트로 표시되고 있는 기존 정보들은 소비자들이 해당 쇼핑몰에 관한 정보를 한눈에 인식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별표로 등급을 표시해 간소화된 정보를 제공하게 되었다고 서울시 관계자는 밝혔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의 모니터감시단의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현재 영업 중인 쇼핑몰 가운데 ①사업자정보를 모두 표시하고 ②청약철회가 가능하며 ③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거나 구매안전서비스에 가입된 업체로 ④표준약관 사용 및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되거나 회원탈퇴가 가능한 업체는 전체 쇼핑몰의 6.6%(1,354개 업체)에 불과해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전자상거래시 불이익을 당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소비자들은 인터넷쇼핑몰 이용 전에 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에서 해당 쇼핑몰 관련 정보를 손쉽게 확인해 안전한 쇼핑을 할 수 있고, 인터넷쇼핑몰 사업자들에게는 법적 의무의 자율준수를 유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소비자 권리를 보호하고 물건을 받기 전에 돈을 지불하는 비대면 선불거래방식의 인터넷쇼핑의 특성을 극복해 신뢰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환경이 조성 되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할 계획이다.


※ 국내1위 인터넷쇼핑몰 창업교육 나우앤 http://nowand.com

Posted by 나우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