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마케팅]쇼핑몰마케팅 시 고객 유입과 구매 전환 전략
고객 유입과 구매 전환/재구매율 향상 전략
인터넷쇼핑몰 마케팅의 최종 목표는 브랜드 충성도이다.
판매자가 매일 자신의 쇼핑몰을 들어오듯이 고객의 꾸준한 방문을 유도할 전략이 필요하다.
쇼핑몰은 감성과 신뢰라는 전제 아래 수많은 가능성의 가지를 만들어보자.
◈ 효과적인 고객 유입 전략
구매자들은 스타일, 브랜드, 유행에 따른 다양한 검색어를 사용해 아이템의 정보를 수집한다.
1. 효과적인 고객 유입 단계
① 구매 희망자의 이용 검색엔진 검색어 조사
② 각 검색어 별 수요와 공급 데이터 조사
③ 검색엔진별 상위 등록 공략
④ 검색광고 공략
⑤ 종합적인 검색마케팅 고객유입 설계도 작성
⑥ 꾸준한 사후관리
2. 검색광고 분석사이트
① 오버추어
② 서치안
③ 오토키워드
④ 네이버 검색 키워드광고
3. 포탈 상위 등록 방법
네이버 랭킹 : 인기도(클릭수), 정확도(제목과 설명문구의 키워드 출현 빈도), 등록일의 알고니즘의 이해
4. 검색엔진 마케팅의 7단계
1단계: 검색엔진 활용 전략을 세웁니다
2단계: 목표 키워드를 분석, 선택합니다
3단계: 검색엔진최적화-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맞게 만듭니다
4단계: 포털사이트의 디렉토리 검색에 등록합니다
5단계: 일정액을 책정하고 검색광고를 합니다
6단계: 로그분석-효과를 분석합니다
7단계: 검색엔진별 마케팅을 관리하고 개선합니다
◈ 성공적인 구매 전환 전략
성공한 쇼핑몰의 벤치마킹만으로 나의 쇼핑몰을 기획하는 것은 정말 위험하다.
나의 개성과 나의 장점을 아이템으로 반영해 방문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주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다.
1. 핵심 설득요소 설정한다.
구매 결정에 가격이 차지하는 부분은 30% 정도이며 감성, 친근감, 스타일, 재미 등 오감 요소가 더 중요하다.
아이템의 품질과 구매단계 최적화는 기본이며 공지와 게시판의 운영은 기초 중의 기초이다.
2. 핵심 설득요소를 표현할 부분을 설정한다.
구매를 결정한 90%의 이유가 이미 구매한 고객의 상품평, 구매후기, 사용후기, 착용사진이다.
또 판매자가 사용하고 착용해본 이야기도 구매에 도움을 준다.
예) 좋은 상품평은 구매자의 눈에 가장 잘 띄게 꾸준히 상단에 노출시킨다.
3. 핵심 설득요소를 표현할 방법을 설정한다.
기억하기 쉬운 쇼핑몰 이름, 쇼핑몰의 색상, 메인 이미지와 머스트 헤브 아이템의 배치을 어떻게 할 것인가?
◈ 재구매율 향상 전략
1. 결제완료 정보, 빠른 배송, 친절한 상품 사용정보, 유용한 포인트나 재미있는 사은품 등 기분 좋은 구매 경험으로 고객 만족을 지속시킨다.
단계별 구매 상황을 구매자가 쉽게 알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반품율은 낮게 재구매율은 높여준다.
2. 상품의 환불, 교환 등의 정확한 안내는 신뢰도를 높힌다.
3. 회원의 DB는 철저한 분류와 사후 관리가 필요하다. 성별, 나이, 구매횟수, 구매 아이템 등으로 분류해 이메일 마케팅을 전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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