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나우앤닷컴 http://nowand.com 나우앤

카테고리

인터넷쇼핑몰 창업 (1200)
창업컨설팅(무료) (9)
국비지원교육 Q&A (30)
쇼핑몰창업 Q&A (161)
실업급여국비지원Q&A (21)
쇼핑몰마케팅 정보 (153)
오픈마켓창업 Q&A (47)
이베이창업 정보 (42)
동대문시장 정보 (86)
사진/포토샵 정보 (28)
쇼핑몰창업 기초특강 (23)
쇼핑몰창업 과정 (22)
이베이판매 과정 (8)
쇼핑몰 마케팅 과정 (26)
[무료교육]소상공인.. (18)
[무료교육]상인IT교육 (24)
나우앤/졸업생 뉴스기사 (63)
나우앤 동영상 (102)
쇼핑몰창업 교육 UCC (17)
나우앤 교육사진 (77)
나우앤 강사 출판 서적 (5)
나우앤 e-창업실 (38)
졸업생 보강교육 (46)
졸업생 파워딜러 (52)
졸업생 인터넷쇼핑몰 (66)

쇼핑몰창업의 기본적인 절차를 알려주세요.

쇼핑몰 준비, 구축, 운영, 3단계로 나누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쇼핑몰창업 준비

⑴ 창업 준비
아이템 선정, 시장조사, 상품기획, 상품조달 계획수립, 사업계획서 작성, 초도물품 구입
⑵ 쇼핑몰제작
도메인 확보, 쇼핑몰운영 정책수립, 쇼핑몰제작 유형결정, 쇼핑몰 기획, 디자인 의뢰, 상품사진 촬영, 사업자 신고

⑶ 운영 준비
포장준비, 배송준비, 고객지원준비, 상품등록
⑷ 쇼핑몰 오픈
검색엔진 등록, 광고전략 수립

2. 쇼핑몰창업 구축

⑴ 쇼핑몰 상점 만들기
도메인등록하기-쇼핑몰 주소 (브랜드)
개인사업자등록증 신고하기-관할 세무서 (업태:소매, 종목:전자상거래)
통신판매업 신고하기-시/군/구청의 지역경제과 (면허세 45,000원)

⑵ 쇼핑몰 기획하기
스토리보드 체계적으로 구성하기-경쟁자 벤치마킹
매출나는 카테고리 설정하기- 상품분류, 판매촉진, 고객지원, 쇼핑몰 안내 카테고리
쇼핑몰 전체 기획하기-상품구성, 가격, 디자인, 이벤트 결정하기, 게시판 관리, 이메일, 전자지불방식 확정, 배송 및 사후 관리, 온/오프라인 마케팅, 개인정보 보호 등

3. 쇼핑몰창업 운영

⑴ 쇼핑몰 상품 등록하기
쇼핑몰상품 사진촬영
쇼핑몰상품 등록
신용카드 결제대행 신청

⑵ 쇼핑몰 이벤트 기획하기
회원수 증대, 매출 증대, 신상품 안내, 방문자 수 증대
시즌별 사은품 지급, 적립금/쿠폰 지급, 무료배송
이벤트 분석 자료 만들기

⑶ 쇼핑몰 홍보하기
쇼핑몰 검색엔진 등록하기
기본 마케팅- 카페/블로그마케팅, UCC마케팅, 네이버 지식인, 다음 오픈사전, 게시판마케팅, 제휴마케팅, 신문보도

4. 쇼핑몰 관련 용어

감성 마케팅
고객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구매를 촉진하는 마케팅 전략

개인포탈사이트(portal)
다양한 지식정보창(그룹웨어, EDMS, DB, WEB 등)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여 개인별로 한 화면상(single view)에서 조회와 검색이 가능한 포탈형식 사이트를 말한다.

객단가
고객 한 명이 먹는 평균단가를 말함. 계산방법 : 1개월 총매출/1개월 총객수

구매회전률
고객의 구매 형태 중 1차 구매시점과 2차 구매시점 간의 기간을 전체 구매 빈도 %로 나타낸 수치

마진율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매출총이익이 매출액에 대해 차지하는 비율이다.

디엠(D.M : Direct Mailing)
직접우편, 고객과 1:1로 맞춤형 정보전달을 할 수 있는 광고활동 방법임.

머천다이징(MD : Merchandising)
상품화 계획, 고객에게 상품을 제공하기 위한 제 활동

상품페이지
상품사진과 디자인적 요소, 글자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편집된 웹페이지

순수익
매출액에서 매출원가와 사업운영에 따른 판매 및 일반관리비를 뺀 금액으로 사업자가 취득하는수익금이다. 판매 및 일반관리비는 임대료, 인건비, 경비 등을 말한다. 여기서는 부가가치세, 소득세, 대출이자 등을 제외했다.

웹에디터
HTML문서를 생성하는 웹 저작 도구. 나모 웹에디터(Namo WebEditor), 드림위버(Macromedia Dreamweaver) 등

이엘피(ELP : Everyday Low Prices)
상품을 매일 싸게 파는 가격 전략

장끼
상품을 구입한 영수증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개인, 기업, 정부등 경제 주체간에 고도의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하는 거래활동

제휴마케팅
판매자가 고객을 끌어들이고, 제품 /서비스를 진열, 판매하는 공간을 다른 사이트를 통하여 확장 시키면서, 이들 사이트를 통하여 방문한 고객이 제품 /서비스를 구입했을 때 발생하는 수입을 함께 공유하는 장기적인 마케팅 프로그램

창업자
창업의 3대 기본요소인 아이템, 자금, 사람 가운데 하나로 실질적으로 사업을 이끌어 나가는 사업의 주체

체류시간
일간/주간/월간 기준으로 방문자(Visitor)가 웹 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

퀼리티(Quality)
사물의 특질이나 질

키워드 광고
키워드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나오는 텍스트 형태의 줄 광고

타깃 마케팅
자사의 제품이 경쟁 제품 보다 더 우월한 시장을 겨냥하는 마케팅 전략

통신판매업
인터넷(전기통신매체), 신문, 잡지 등의 매체를 통하여 광고를 하고 상품 및 용역을 제공하는 것

투자회수기간
창업시 투자되었던 투자금액을 영업을 통해 회수하는데 걸리는 총 영업기간

트렌드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에서 구매 필요성을 느끼는 요인들의 총체적 단어

파레토 법칙
파레토 법칙(Pareto principle, 80-20 rule, the law of the vital few, principle of factor sparsity)은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20%의 고객이 백화점 전체 매출의 80%에 해당하는 만큼 쇼핑하는 현상을 설명할 때 이 용어를 사용한다. 2 대 8 법칙라고도 한다. 많은 분야에 이 용어를 사용하지만, 부적절하게 사용하거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이 용어를 경영학에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조셉 M. 주란이다. '이탈리아 인구의 20%가 이탈리아 전체 부의 80%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의 이름에서 따왔다.

페이지뷰(Page view)
일간/주간/월간 기준으로 방문자(Visitor) 한 사람이 열람한 페이지 수

홈페이지 최적화
웹문서 검색 결과에서 상단에 노출되도록 홈페이지를 꾸미는 작업으로 마케팅 할 목표 키워드를 홈페이지 곳곳에 잘 배치해서 잘 나오도록 하는 것

휴먼릴레이션(Human Relation) 기법
고객과의 관계를 경제적 혜택보다 인간관계에 기초하여 관리하는 기법



※ 국내1위 인터넷쇼핑몰 창업교육 나우앤 http://nowand.com



 




Posted by 나우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