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나우앤닷컴 http://nowand.com 나우앤

카테고리

인터넷쇼핑몰 창업 (1200)
창업컨설팅(무료) (9)
국비지원교육 Q&A (30)
쇼핑몰창업 Q&A (161)
실업급여국비지원Q&A (21)
쇼핑몰마케팅 정보 (153)
오픈마켓창업 Q&A (47)
이베이창업 정보 (42)
동대문시장 정보 (86)
사진/포토샵 정보 (28)
쇼핑몰창업 기초특강 (23)
쇼핑몰창업 과정 (22)
이베이판매 과정 (8)
쇼핑몰 마케팅 과정 (26)
[무료교육]소상공인.. (18)
[무료교육]상인IT교육 (24)
나우앤/졸업생 뉴스기사 (63)
나우앤 동영상 (102)
쇼핑몰창업 교육 UCC (17)
나우앤 교육사진 (77)
나우앤 강사 출판 서적 (5)
나우앤 e-창업실 (38)
졸업생 보강교육 (46)
졸업생 파워딜러 (52)
졸업생 인터넷쇼핑몰 (66)

[쇼핑몰창업]쇼핑몰창업에 사업계획서는 필수!! 

 

쇼핑몰창업을 준비하는 모든 사람들은, 누구나 잘되서 성공하자, 저축도 많이 하고 성공하면 나만의 쇼핑몰 브랜드를 런칭시켜보자는 야심찬 포부를 갖고 창업을 시작하게 된다. 쇼핑몰창업을 시작하는 그 어떤 사람도 대충 장사하고 빨리 망하자는 생각으로 시작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처럼 모두가 쇼핑몰창업 이라는 것을 시작할때 저마다 야심찬 포부를 갖고 전쟁터로 뛰어들고있지만, 쇼핑몰시장이라는 전쟁터에서 성공이라는 열매를 맛보는 창업자는 그중 10%도 되지 않는다.

만약 내앞에 있는 물을 마시면 10명중 9명이 쓰러져죽고, 단 1사람만이 살아남는다면, 어떤사람이 그 물을 선뜻 마시겠나.

그렇다면, 쇼핑몰창업 분야는 왜 이렇게 생존률이 저조한걸까?  개인적 생각으로는 쇼핑몰 창업자가 저마다 이루고싶은 꿈이 있겠지만, 그 꿈을 어떻게 실현시킬것인가에 대한 정확하고 구체적인 방법과, 목표를 갖지 않거나 정리하지 않아서 라고 생각된다.

3~4년 전부터 쇼핑몰창업자들과 간담회나 강의자리를 갖게되면, 가장 먼저 사업계획서가 있느냐고 묻는다.

아주 보잘것없는 작은기업의 창업자라고 해도 사업계획서를 쓰고, 사업의 목표를 찾고 그 사업을 시작하는데, 유독 쇼핑몰창업자들은 한두장짜리의 어설픈 사업계획서도 없이 창업을 시작하기 때문이다.

10%만이 살아남는 이 심각한 쇼핑몰시장의 생존률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것 같다.

입장을 조금만 바꿔 생각해보자.

어느 날 친구가 쇼핑몰을 창업하겠다고 한다. 그 친구는 잘되면 대박난다는 기대에 잔뜩 부풀어있다. 그래서 어떻게 사업할거냐고 물어보니 잠시 망설인다. 그래서 쇼핑몰창업 사업계획서가 있냐고 물었더니, 없다고 한다. 과연 그 친구는 사업준비를 철저히 했다고 봐야하는가 ?

사업계획서를 어떻게 쓰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사업계획서 쓰기에는 참고사항은 있어도 정답은 없다.  그저 내 사업에 맞는 구체적인 계획을 서류로 보기좋게 정리하면 되는 것이다. 쇼핑몰을 창업하려는 사람이 사업계획서를 어떻게 쓰는건지 몰라서 안 썼다는것은 핑계다.

네이버에서 쇼핑몰창업 사업계획서라고 한번만 검색해보면 하루종일 읽어볼만큼의 분량이 쏟아져 나온다.

조금 미숙하고 서툴러도 어떻게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쇼핑몰을 창업한 후 운영하면서 몇차례 교정해보면, 아마 위 그림과 같은 “내 쇼핑몰에 하루 몇 명의 방문자와, 몇 번의 클릭이 필요한거지?” 란 생각에 봉착하게 될 것이다. 비록 위 그림처럼 구체적이진 못하더라도, 쇼핑몰창업 사업계획서를 갖고있는 쇼핑몰 운영자는 내 쇼핑몰에 필요한 하루방문자와, 하루클릭수를 산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목표클릭수” 라 하는데, 이 목표클릭수가 곧 사업의 목표다.
"성공하자. 저축도 많이하고 나만의 브랜드를 런칭시켜보자"는 애매 한것이 사업목표가 돼서는 않된다.

구체적으로 숫자로 제시된 클릭수를 창업목표로 잡아야 한다.

쇼핑몰을 준비중 이라면, 하루에 얼마만큼의 클릭을 내 쇼핑몰로 가져와야 하는지 반드시 계산해라.

아직도 그 클릭수가 계산되지 않았다면, 지금 당장 사업계획서를 손으로라도 그려봐야한다. 그래야 창업의 성패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안될것같으면 그 사업은 시작해서도 안된다.

될 것 같으면 빨리 그 구체적인 방법들을 수집해야 한다.  무조건 열심히 하자는 사업계획을 갖고 시작한 쇼핑몰 창업자들은 일찍이 폐업한 90%에 해당한다.

나는 그들과 무엇이 다르며, 왜 그 10%에 속해야 하는건지 스스로 자문해봐야 한다.

 

디지털피쉬 김수연 프로모터


 

NO.1  쇼핑몰창업교육학원 나우앤 http://nowand.com 

Posted by 나우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