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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선정의 기본

 

 
자신 가장 자신있는 아이템
아이템을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좋아하고 잘 아는가? 입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잘 아는 것에 대해서는 자신감이 생기고 의욕도 넘치기 때문에 일을 추진해 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자신이 해온 일들을 돌아보면 경험을 살려서 할 수 있는 아이템이 보일 것입니다.
 너무 멀리서 아이템을 찾기보다는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가를 돌아본 후, 경험과 자질을 바탕으로 주변을 살펴보면 남들보다 앞서는 아이템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행에 어울리는 아이템
장사나 사업도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항상 변합니다. 예전에 잘나가던 사업이 오늘, 그리고 내일에도 잘나가라는 법은 절대 없습니다. 과거에는 별로 인기가 없었지만, 앞으로는 성황을 이루는 사업도 있습니다. 사업 아이템을 선정할 때는 과거에 잘나갔던 아이템보다는 현재 그리고 미래가 중요합니다. 새롭게 유행하는 아이템을 재빠르게 먼저 시작한다면 시대적 분위기에 힘입어 꾸준히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새롭게 각광을 받기 시작하는 아이템을 찾기 위해 다양한 매체를 보고, 발품을 팔면서 많은 것을 보고 느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남들이 많이 하고 있는 아이템은 이미 포화상태인 경우가 많으므로 막차를 타는 경우가 되지 않도록 앞으로의 비전을 꼼꼼하게 따져봅니다.
 
 
 
가격에 비하여 부피가 적고 가벼운 물건
인터넷의 특성상 모든 상품은 배송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부피가 작고 가벼운 물건일수록 좋습니다. 배송비는 물건의 부피와 무게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배송비가 차지하는 비용이 크다면 물건을 팔아서 남는 이익이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물론 배송비를 구매자에게 넘길 수도 있지만, 그만큼 구매자도 부담을 느끼게 되어 구매를 선뜻 못하게 됩니다. 또한 부피가 클 경우에는 물건을 보관해야 하는 창고 사용 비용도 만만치 않게 듭니다. 이 점도 꼭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구입하기 쉽지않은 물건
또 하나 고려할 점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없는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동네 슈퍼마켓만 가면 쉽게 구할 수 있는 물건이라면 굳이 옥션을 통해 구입하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비되는 물건의 경우 저렴하고 편리한 옥션이나 쇼핑몰에서 구입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그 지역에서만 생산되는 지역특산물이나 직접 만든 핸드 메이드 제품 등과 같이 주변에서 구하기 어려운 물건을 파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비정상적인 상품인 경우에는 판매가 금지될 수 있으니 이런 점을 고려하여 아이템을 선정해야 합니다.
 
 
 
일정한 표준이 있는 물건
인터넷의 특성상 물건을 직접 만지거나 입어보고 살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물건을 받고 맘에 들지 않거나 생각했던 것과 다를 경우 반품을 하거나 구매만족도에서 ‘불만`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판매자는 부득이하게 물건을 교환?환불 해줘야 하거나 신용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판매하는 물건에 표준이 있다면 고객들은 맘에 안 든다고 반품이나 불만을 표현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일부 판매자들은 아예 상품의 상세설명에 절대로 반품이 안 된다고 명시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반품이 안 된다는 것을 고객들이 인식하고 물건을 구매하기 때문에 반품의 비율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의 만족도에는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만약 판매하려는 아이템의 표준이 없다면 상세설명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다양한 사진 등을 제시함으로써 자신만의 표준을 제시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수입상품인 경우에는 우리나라와 외국의 기준 단위가 다르므로 쉬운 단위로 고객이 혼돈하지 않게 설명합니다.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경쟁력있는 물건
옥션의 가장 큰 경쟁력은 수많은 물건과 저렴한 가격입니다. 물론 희소성이 높은 물건인 경우에는 높은 가격에 낙찰을 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옥션을 찾는 이유로 `저렴한 가격`을 들고 있습니다. 아이템을 선정할 때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경쟁력을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경쟁력에는 가격경쟁력도 있고 상품의 희귀성, 판매자 신용도 등 많은 요소들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상품에 대한 가격경쟁력과 희소성이 없다면 살아남기 어렵습니다. 옥션의 카테고리를 둘러보면 수많은 하위 카테고리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셀 수없이 많은 상품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판매하고자 하는 아이템이 어느 정도 추려졌다면 카테고리를 찾아보고 등록되어 있는 상품들의 낙찰가와 상품수를 조사해 보세요. 가격경쟁력이 있는지, 또는 경쟁업체는 얼마나 있는 지 파악하고 아이템을 선정하기 바랍니다.
 
 
 
판매수명이 긴 물건
 상품의 판매 수명은 아이템을 선정 시 필수 조건은 아니지만, 길면 길수록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어렵게 아이템을 개발하고 거래처를 뚫었는데, 얼마 팔지도 못하고 수명이 다한다면 얼마 이익도 남기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판매 수명이 짧다고 반드시 안 좋은 것은 아닙니다.
짧은 시간에 높은 마진에 많은 수량을 판매할 수 있다면 수명이 짧더라도 좋은 아이템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간혹 옥션 파워셀러 중에는 반짝 상품들만을 찾아내어 순식간에 높은 수익을 챙기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한 제품일수록 마진이 높은 법입니다.
특히 계절용품인 경우 많은 사람들이 한 계절 이용하기 위해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려는 구매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름에는 물놀이 용품, 샌들, 선글라스 등, 겨울에는 자동차 체인, 오리털 파카, 머플러, 장갑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물건을 아이템으로 선정했다면 반드시 재고관리에 역점을 두어야 합니다. 판매 수명이 짧은 상품의 특징이 그 수명을 다할 경우 가격이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폭락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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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나우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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