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나우앤닷컴 http://nowand.com 나우앤

카테고리

인터넷쇼핑몰 창업 (1200)
창업컨설팅(무료) (9)
국비지원교육 Q&A (30)
쇼핑몰창업 Q&A (161)
실업급여국비지원Q&A (21)
쇼핑몰마케팅 정보 (153)
오픈마켓창업 Q&A (47)
이베이창업 정보 (42)
동대문시장 정보 (86)
사진/포토샵 정보 (28)
쇼핑몰창업 기초특강 (23)
쇼핑몰창업 과정 (22)
이베이판매 과정 (8)
쇼핑몰 마케팅 과정 (26)
[무료교육]소상공인.. (18)
[무료교육]상인IT교육 (24)
나우앤/졸업생 뉴스기사 (63)
나우앤 동영상 (102)
쇼핑몰창업 교육 UCC (17)
나우앤 교육사진 (77)
나우앤 강사 출판 서적 (5)
나우앤 e-창업실 (38)
졸업생 보강교육 (46)
졸업생 파워딜러 (52)
졸업생 인터넷쇼핑몰 (66)

[온라인쇼핑몰] 나우앤 온라인쇼핑몰 노출의 기초 

 

온라인쇼핑몰이 생겨난 지 올해로 12년째에 접어들었다. 불과 4~5년 전만 해도 인터넷사업자들은 아마추어리그에 가까웠다.
그 당시 온라인쇼핑몰 운영자들을 보면 마치 ‘하이힐에 미니스커트 입고 전쟁터에 나온 10대 여중생’같은 느낌이었다. 

나도 모델처럼 살아보자, 혹은 돈 얼마 안들이고 1년에 4억 번다더라, 그거 좀만 하면 대박 난다더라, 관심 있는데 한번 해볼까 라는 막연한 이유로 사업한다는 사람들이 우후죽순 생겨났다.
 
하지만 최근 들어 많은 온라인쇼핑몰 운영자들이 사업성공의 노하우를 “아무리 좋은 물건과 감성적인 상품설명, 예쁜 모델, 획기적인 가격 일지라도 상품이 노출되지 않으면 단 1개도 안 팔린다”고 말하는걸 보고, 이제는 결코 저들이 아마추어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게 됐다.

최근 있었던 온라인쇼핑몰 마케팅스쿨 정모의 자리에서 한 운영자는 “하루 24시간 중 18시간을 일하는데 18시간 모두를 내 사이트를 노출하는데 쓴다. 돈이 없어서 흔히 말하는 ‘노가다’를 하는 게 아니다. 매출을 올리기 위한 수단이다”고 밝히기도 했다.

결국 이런 전투적인 ‘노출우선’의 사업전략을 개인 쇼핑몰 운영자들이 스스로 알아 가기까지 딱 12년이 걸린 것 같다.
필자는 사실 예전부터 무조건 온라인쇼핑몰마케팅시 노출이 우선돼야한다는 ‘EASAS’ 이론을 강조해왔다.
EASAS는 노출(Exposure), 관심(Attention), 검색(Search), 구매 (Action), 공유(Share) 등의 약자로 구매 이론 중 하나다.
‘무조건 노출먼저’의 국면에 접어든 이 시점에서 아직도 사업의 대부분을 사입, 촬영, 코디, 설명에만 집중하고 계시진 않는지 점검해 보아야 할 것이다.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은 온라인쇼핑몰이 하루에 수 만 명이 들어오는 인기 쇼핑몰을 그대로 베낀다면 결과는 어떨까?
 옥션에서 대박 난 1000원짜리 티셔츠를 무료배송으로 개인 쇼핑몰에 올려놔봐야 2주일에 3장 밖에 안 팔렸다는 사례와 똑같은 결과를 낳을 것이 불 보듯 뻔하다.

누군가를 따라 하기보다 ‘노출우선’이라는 덕목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부탁하고, 찾아야 한다.
과거 같았으면 그 ‘노출의 해답’을 커뮤니티, 네이버 지식인, 카페, 노가다 광고, 오버추어나 키워드광고, 세부키워드 활용, 키워드 매칭, 연관검색어 작업, 메크로나 유동 IP 를 통한 어뷰징 등의 수작업이나 기계작업이라고 말해왔다.
이제 그런 툴은 아마추어에게나 통하는 말인 것 같다. 앞으로는 마케팅의 기초를 실천하라는 조언을 해주고 싶다.

온라인 쇼핑몰마케팅의 기초란 관련인물과 관련업체, 관련기술 등 내 사업의 ‘관련숫자’를 늘리는 것이다.
그리고 제휴, 교환, 위탁, 영업의 ‘관련행위’를 늘리는 것이다.

아주 간단한 온라인 쇼핑몰마케팅의 기초 중 기초,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 한 가지를 독자들에게 묻고 싶다.
쉽게 할 수 있는 온라인마케팅 중 하나인 ‘배너교환’을 해본 적, 혹은 배너교환을 하자고 누군가에게 제의해 본 적이 있는가?
만약 없다면 앞서말한 수작업 및 기계작업 등등을 통틀어 다 해도 기대만큼 효과는 없을 것이다.

그것은 마치 기초공사도 안 돼 있는 진흙탕 공사장에 실제 하루 일당 60억4000만원의 빌게이츠를 데려다 실컷 삽질만 시키고 점심때 새참으로 크림빵 사다 먹이는 꼴이다.

내 쇼핑몰, 지금이라도 기초공사를 하지 않으면 밑 빠진 독에 60억을 들이붓는 웃지 못할 코미디를 충분히 연출할 수 있다.

 

글 : 김수연 프로모터


온라인마케팅/온라인쇼핑몰창업 교육문의

Posted by 나우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