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나우앤닷컴 http://nowand.com 나우앤

카테고리

인터넷쇼핑몰 창업 (1200)
창업컨설팅(무료) (9)
국비지원교육 Q&A (30)
쇼핑몰창업 Q&A (161)
실업급여국비지원Q&A (21)
쇼핑몰마케팅 정보 (153)
오픈마켓창업 Q&A (47)
이베이창업 정보 (42)
동대문시장 정보 (86)
사진/포토샵 정보 (28)
쇼핑몰창업 기초특강 (23)
쇼핑몰창업 과정 (22)
이베이판매 과정 (8)
쇼핑몰 마케팅 과정 (26)
[무료교육]소상공인.. (18)
[무료교육]상인IT교육 (24)
나우앤/졸업생 뉴스기사 (63)
나우앤 동영상 (102)
쇼핑몰창업 교육 UCC (17)
나우앤 교육사진 (77)
나우앤 강사 출판 서적 (5)
나우앤 e-창업실 (38)
졸업생 보강교육 (46)
졸업생 파워딜러 (52)
졸업생 인터넷쇼핑몰 (66)

[인터넷쇼핑몰] 대한민국 1%, 인터넷쇼핑몰 스타일 분석




경기불황은 지속되지만 인터넷쇼핑몰 창업자 수는 계속 늘고 있다.  2008년도 대한민국의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은 629조 9,670억 원(통계청 자료, 2008년 연간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 쇼핑 동향)이며 전년에 비해 113조 4,530억 원(22%)가 증가했다. ‘억 원’이라는 말이 보편화되었지만 629조 9,670억 원이라는 액수는 체감하기 어렵다.

통계청에서는 2008년 4월부터 사업체수 관련 통계를 표본조사로 전환하여 정확한 사업체수는 공표하지 않는다. 그래서 2009년, 판매가 이루어지는 인터넷쇼핑몰 창업 사업체수는 정확히 알 수 없다. 하지만 2000년부터 분기마다 인터넷쇼핑몰 창업으로 신고한 업체수를 근거로 쇼핑몰 사업체수를 추청해보면 어림잡아 수십만 개 이상이 운영되고 있다.

인터넷쇼핑몰창업 아이템 중에서 절반 이상은 패션 쇼핑몰이다. 패션·의류 쇼핑몰은 진입장벽이 낮고 옷은 사람이 생활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재화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마찬가지지만 쇼핑몰 사업을 지속하는 확률은 20%미만이다. 쇼핑몰 컨설팅 전문가들은 90%의 쇼핑몰이 1년을 버티지 못한다고 이야기한다.

창업한 쇼핑몰 가운데 80% 이상이 1년도 운영하지 못하고 문을 닫고 10% 미만의 쇼핑몰만이 현상유지를 하거나 수익을 낸다. 10곳의 인터넷쇼핑몰이 창업했다면 1~2곳만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이렇게 치열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인터넷쇼핑몰 운영자들은 광고와 홍보, 운영 전략 등을 고민하고 사업성을 갖추기 위해서 노력한다.

[대한민국 1%, 인터넷쇼핑몰 스타일 분석]은 대한민국에서 운영중인 경쟁력 있는 인터넷 쇼핑몰 120곳을 선정하여 카페24 마케팅센터 컨설턴트들이 종합적으로 쇼핑몰 페이지를 분석한 책이다. 인터넷쇼핑몰 창업자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하면서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안목은 계속 높아지고 있다. 인터넷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은 상품의 질, 가격 경쟁력, 배송과 서비스만을 보고 판단하지 않는다.

인터넷쇼핑몰의 겉모습과 사용성 등을 평가하고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소비자들 사이에 정보를 공유한다. 소비자의 입장뿐만 아니라 ‘프로슈머’의 입장에서 상품을 구입하고 정보를 생산하여 더 좋은 상품, 나에게 필요한 상품이 개발될 수 있는 환경을 스스로 만드는 ‘똑똑한 소비자’로 성장하고 있다.

똑똑한 소비자들에게 쇼핑몰의 ‘디자인’은 경쟁 항목으로 평가된다. 인터넷쇼핑몰 사이트의 상품구성과 메뉴의 배치, 디자인은 고객이 쇼핑몰에 계속 머무르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인 동시에 ‘구매 여부’에도 영향을 미치는 쇼핑몰의 경쟁 요소가 되었다. 특히 패션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은 지속적으로 크고 작은 규모로 리뉴얼해서 시장의 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있다.

인터넷쇼핑몰 사업에서 디자인은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컨셉을 효과적으로 노출하는 용도뿐만 아니라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기까지 경로와 네비게이션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다양한 컨텐츠로 고객의 체류 시간을 늘리는 역할까지 하고 있다. 결국 쇼핑몰 디자인은 매출을 극대화하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제 쇼핑몰은 단순히 상품을 사고 파는, 상품을 확인하는, 가격을 비교하는 곳이 아니다. 인터넷 쇼핑몰 그 자체가 하나의 상품으로 고객에게 인식되어야 한다. 이런 시점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상위 쇼핑몰과 빠르게 성장하는 신규 쇼핑몰이 어떤 모습으로 운영되는지 살펴봐야 한다. 쇼핑몰을 벤치마킹 하더라도 상품을 많이 팔고 많은 고객이 방문하고 수익을 올리고 쇼핑몰을 집중해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대한민국 1%, 인터넷 쇼핑몰 스타일 분석]은 ‘지금’, ‘대한민국’의 쇼핑몰 시장을 주도하는 120개 쇼핑몰을 관찰자 입장에서 바라보고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에 소개된 인터넷 쇼핑몰을 방문해서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쇼핑몰의 트렌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인터넷 마케팅 현장에서 활동하는 실무자들과 고객, 디자이너,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의 시각에서 국내 쇼핑몰의 스타일과 트렌드를 분석한 자료는 ‘지금’, ‘대한민국’에서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한 걸음 앞서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카페24 마케팅센터 [저]  

카페24 마케팅센터는 인터넷의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전문 종합컨설팅그룹입니다. 2006년 ‘오버추어 공식 리셀러’, 2007년 ‘구글 애드워즈 공식 리셀러’, 2008년 ‘네이버 클릭초이스 공식 대행사’ 등에 선정되며 온라인 마케팅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오버추어 최고 등급(CA) 광고 대행사인 카페24 마케팅센터는 2008년 오버추어 ‘온라인 마케팅 프로페셔널 대상’ 수상, 네이버 공식 ‘Best Power Seller’를 수상했으며 앞으로도 쇼핑몰 운영자들의 ‘행복한 매출 발전소’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출처 : 인터파크)


NO.1  쇼핑몰창업교육학원 나우앤 http://nowand.com 

Posted by 나우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