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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마케팅 [Internet marketing] 용어집


마케팅 [marketing]

소비자에게 최대의 만족을 주고 생산자의 생산목적을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시키는 방법에 의하여 재화와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중간생산자나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일체의 기업활동. 마케팅은 ㉠고객이 누구이고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는 것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킬 제품을 개발하는 것 ㉢그 제품을 고객이 소유하게 하는 것 등에 목표를 둔다. 판매자의 지식과 행동은 소비자와의 이익 있는 교환지향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가격결정, 포장, 광고, 머천다이징, 유통 등이 포함된다. 특히 마케팅은 잠재고객의 욕구를 창출하고, 이러한 욕구를 만족시킬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상품화정책 또는 머천다이징이 중요하다. 상품화정책은 적정한 상품을 적정한 장소와 시기에 적정한 수량과 적정한 가격을 가지고 이동시키기 위한 계획을 말한다.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기업이 마케팅 목표에 따라 설정한 시장표적에 마케팅 활동을 집중시키 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투입변수 등을 해당기업의 환경과 상황에 맞게, 그리고 마케팅 효과가 최대화되도록 배합하는 마케팅 전략. 마케팅 믹스 의 요소는 상품이나 서비스(produet), 판매장소(place), 가격(price), 판매촉진의 형태(promotion) 등이다. 흔히 4Ps라고 한다. 마케팅 믹스의 구성요소는 이외에도 제품계획, 판매경로, 광고, 수송보관, 포장, 디스 플레이 등이다. 마케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모든 요소들을 마케팅 목표에 결합시키고,그 목표에 입각하여 각 부문의 기능을 유기적 으로 결합하여 동원하면서, 전체적인 마케팅 활동을 실시해야 한다.
마케팅 믹스는 우선 제품믹스, 프로모션 믹스, 판매경로 믹스 등 하부 믹스를 먼저 형성하고, 이들 하부 믹스들을 통합, 구성하여 가장 효율적 인 마케팅믹스를 실현하게 된다. 실제로 이러한 믹스는 기업의 종류, 상 태에 따라 전략적으로 변경되며, 시장표적에 따라 달리 형성된다.

인터넷 마케팅 [Internet marketing]

인터넷의 특성을 이용해서 효율적인 판매 구축, 고객 획득 전략, 시장 조사 등을 하는 것. 인터넷 마케팅은 데이터 웨어하우스(DW)나 데이터 마이닝 등의 솔루션을 인터넷 기술을 통해 수용하며, 홈 페이지를 이용한 웹 마케팅, 푸시 기술 및 이메일을 이용한 인터넷 타깃 마케팅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웹 마케팅은 인터넷 웹 사이트를 통한 자사 제품 및 서비스의 홍보는 물론 고객 서비스에 대한 솔루션으로 발전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신용 카드 회사나 이동 전화 업체는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웹에 연결해 이용 대금 결제나 결제 대금 조회, 연체 조회 등의 다양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시스템 구축 비용이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웨더 마케팅 [weather marketing]
 
날씨를 비지니스의 한 요인으로 보는 마케팅 기법. 웨더 마케팅을 제창한 민간일기예보회사 오시언루스는 “웨더 마케팅이란 기상정보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비지니스를 유리하게 전개한 마케팅 수법이다. 기상을 경영전략의 한 결정요소로 인식하여 기상으로 인한 위험을 최소한으로 막고, 그 위험을 반대로 이용하여 보다 많은 이윤을 확보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라고 정의했다.


데이 마케팅 [day marketing] 

기념일을 이용하여 수요를 창출하는 마케팅 기법. 1990년대부터 유행하기 시작했으며, 기념일에 뜻을 담은 선물이나 행사로 수요를 창출한다. 데이 마케팅을 수행하는 기업은 기념일에 자사의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특수를 창출하여 기업 이익을 획득한다. 예로는 밸런타인데이에는 초콜릿을 선물하고, 화이트데이에는 사탕을 선물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원투원 마케팅 [one to one marketing] 

고객을 상대로 맞춤 서비스가 가능한 일대일 마케팅 기법. 고객 개개인마다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고객의 요구와 기호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전개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즉 고객이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얼마나 구입했는지, 어떤 유형의 제품을 선호하는지 등의 고객의 구매 성향을 분석하여 마케팅에 이용하는 것이다. 원투원 마케팅을 통하여 개인의 취향에 맞는 상품이나 정보, 서비스를 적절하게 제공하여 고객과의 신뢰를 쌓고 구매 잠재력이 큰 고객을 집중 공략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다.

MGM 마케팅 [members get members marketing] 

고객이 고객을 창출하게 한다는 것으로 '권유마케팅'이라고도 한다. 자신이 이용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남에게 권해 성공하면 혜택을 주는 등, 기존의 고객을 일종의 유통망으로 이용하는 판매기법이다.

애프터 마케팅 [After marketing]

고객만족 마케팅의 수준을 넘어, 즉 고객이 제품을 구입하도록 만드는 과정을 넘어 그후까지 고객의 심리를 관리하고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완전한 고객중심 마케팅이라고 할수 있다.
그래서 애프터마케팅의 당면 목표는 또 다른 구매를 촉발시키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제대로 된 제품을 구매했음을 확신시켜주는 데 있으 며, 이러한 고객의 확신은 장기적으로 이익을 가져다주는 요소가 된 다. 그렇게 때문에 새로운 구매자에게 제공되는 정보는 고도로 전략 적이어야 하는 것이다. 선택된 제품, 서비스 또는 브랜드 경쟁사에 비해 상대적인 만족도를 높여주는 우수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을 주지 시켜야한다. 특히 구매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고객의 기 대가 현실적인 수준을 넘지 않도록 조절함으로써 절대적인 만족도 얻 을 수 있도록 도아주어야 한다는 것이 애프터마케팅의 요체이다.

관계 마케팅

고객 등 이해관계자와의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 이를 유지해 가며 발전 시키는 마케팅활동. 고객만족 극대화를 위한 경영이념으로 최근 관심을 끌고 있다.
즉 마케팅은 기존의 판매위주의 거래지향적 개념에서 탈피, 장기적으로 고객과 경제·사회·기술적 유대관계를 강화함으로써 "나에 대한 고객의 의존도를 제고시키는 것"이다.
개별적 거래의 이익극대화보다는 고객과의 호혜관계를 극대화하여 고객 과 우호관계를 구축하면 이익은 절로 수반된다.



스프레드 마케팅 [Spread Marketing]

말 그대로 소문을 퍼뜨리는 것. 신문이나 방송, 광고 등을 내보내지 않고 인터넷과 입소문만을 활용함으로써 비용을 줄이는 대신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예전에는 영화업계나 일부 인터넷 벤처기업들만이 사용해왔던 이 기법은 최근 인터넷 보급이 늘어나면서 대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업체, 분야로 확산되는 추세다.


임페리얼 마케팅

가격파괴와 정반대의 개념으로 높은 가격과 좋은 품질로써 소비자를 공략하는 판매기법이다. 이 전략은 최근 주류업계에서 고급소주 개발 등 다른 업종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간접광고 [PPL) [Product in Placement]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특정 제품을 노출시켜 광고 효과를 노리는 간접광고. 마케팅 전략의 하나로 영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정교해지면서 영화, 드라마 등에 자사의 특정 제품을 등장시켜 홍보하는 것이다. 광고 형태는 브랜드명이나 협찬 업체의 이미지 등을 노출시켜 관객이나 시청자들이 무의식중에 해당 업체의 제품에 대해 호의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형태를 취한다. 즉 영화나 드라마 속에 자사의 제품을 노출시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는 영화 '쉬리'이후, 기업들이 PPL(Product Placement)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시작했는데 실제로 '쉬리'의 제작지원에 참여했던 30여 개가 넘는 협찬사들이 예상을 뛰어넘는 영화 흥행 덕을 톡톡히 보았기 때문이다.
 

구전마케팅 [buzz marketing] 

소비자 혹은 그 관련인의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는 제품, 서비스, 기업이미지 등에 대한 말에 의한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 구전마케팅은 소비자 혹은 그 관련인의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는 제품, 서비스, 기업이미지 등에 대한 말에 의한 마케팅을 말한다. 사람들이 알게 모르게 이야기하는 입을 광고의 매체로 삼는 것이다.

구전마케팅의 기본 원칙은 전체 10%에 달하는 특정인의 공략이며, 90%의 다수 소비자는 10%의 특정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되므로 기업들은 10%의 특정인의 전달자를 공략한다.
특정인에게 무료 샘플을 보내거나 기업들이 무료체험, 시공, 시음과 같이 소비자로 하여금 상품을 실제 써보고
품질, 성 능을 파악해보게 하는 체험형 판촉도 구전마케팅 효과를 노린 것이다
 

그린 마케팅 [green marketing] 
환경 컨슈머리즘이 제기하는 기회와 위협들에 적응하기 위하여 마케팅 활동을 조정함으로써 환경친화적 조직으로 변신하려는 노력  


대량마케팅 [mass marketing]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상품을 선전하거나 판매를 촉진하는 행위.
전체 시장 구성원들이 "원하는 바"가 집군화패턴을 보이지 않거나 시장세분화의 접근방법이 바람직하지 않을 때
전체 시장에 대하여 한 가지 마케팅믹스를 제공하는 전략이다. 비차별화 마케팅과 제품차별화 마케팅으로 구분될 수 있다.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Data Base Marketing]
 
DB마케팅(Data Base Marketing)이란 고객 정보,경쟁사 정보,산업정보 등 시장의 각종 1차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그것을 기초로 하여 고객 지향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하나의 마케팅 기법이다.

즉 어느 고객이 무엇을 얼마나 자주 구매하였는가?
어느 고객이 어느 매장에서 얼마나 구매하였는지?
또 어떤 유형의 상품을 구매하였는지?
등과 같은 자료를 수집하여 고객 성향을 분석하고 응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디마케팅 [demarketing] 

기업들이 자사 상품을 판매하기보다는 오히려 고객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임으로써 적절한 수요를 창출하는 마케팅전략. 2000년대 이후에 수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고객은 밀어 내고, 우량고객에게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모든 유형의 마케팅 기법으로 그 범위가 확산되었다.


리포지셔닝 전략 [repositioning strategy] 
소비자들이 "원하는 바"나 경쟁자들의 포지션이 변함에 따라 기존제품의 포지션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새롭게 전환시키는 전략.


머천다이징 [merchandising] 
적절한 시간과 적절한 장소에 적절한 양의 제품을 공급하는 일로서 간혹 마케팅과 혼용되기도 하지만,
오히려 중간상인의 제품관리를 의미한다.
즉 협의의 머천다이징이란 고객수요에 부응하도록 제품의 구색을 갖추는 상품선정활동을 지칭한다. 


수요관리 [demand management] 
마케팅관리란 결국 마케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실제수요의 크기, 타이밍, 성격을
바람직한 수요에 맞도록 조정하는 것이라는 관점에서 마케터의 과업을 달리 지칭하는 용어이다. 

체리피커 [cherry picker] 
원래는 신포도 대신 맛있는 체리만 골라 먹는 얌체 같은 사람을 일컫는 말. 마케팅 분야에서는 기업의 서비스 체계와 유통 구조 등의 허점을 찾아내 상품 구매나 서비스 이용은 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실속만 챙기는 ‘똑똑해진 소비자’를 빗대어 표현한다.


카테고리 킬러 [category killer] 
다양한 상품을 한데 모아 파는 백화점, 할인점과 달리 특정 상품만을 모아 파는 일종의 전문 매장.


상품 분야별 전문 매장. 기존의 종합소매점에서 취급하는 상품 가운데 한 계열의 품목군을 선택, 그 상품만큼은 타업체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고 풍부한 상품구색을 갖추고 저가격으로 판매하는 전문업태이다.
과거엔 특정 상품을 지정해 쓰였지만 최근에 와선 특정 상품만이 아니라 특정 업태까지 가리키는 등 거의 영역이 무차별적으로 확대됐다.

카테고리 킬러에서 '살인자'를 뜻하는 킬러(Killer)란 단어를 접목함으로써 상품이나 업태를 불문하고 상호간 치열한 먹이 사슬화를 통칭하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가전제품 전문점인 하이마트를 비롯해 농산품 전문점 농협 하나로마트, 사무용품 전문점 베스트 오피스, 유아용품 전문점 맘스맘 등이 대표적이다.
 

틈새시장 [niche market] 

전체 시장을 세분한 결과 규모가 아주 작은 세분시장에서는 기업들의 관심이 적을 것인데, 오히려 이러한 소규모 세분시장에서 전문화한다면 수익성이 높을 수 있다. 이러한 세분시장을 표적으로 하는 마케팅을 틈새마케팅이라고 한다.  


표적 마케팅 [target marketing] 

전체 시장 구성원들이 "원하는 바"의 차이를 인식하여 시장을 세분하고 각 세분시장별로
최적의 마케팅 믹스를 개발하여 별도로 제공하는 전략이다. 차별화 마케팅과 집중화 마케팅으로 구분될 수 있다.


홍보 [publicity] 

특정한 기업이나 제품을 위하여 발간되는 뉴스와 정보로서, 메시지를 제시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지면이나 시간에 대하여 후원자가 지불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무료이다.
대체로 홍보메시지는 신문, 잡지, 라디오와 같은 매체를 통하여 뉴스나 공지사항으로 제시된다. 


에스티피 [STP] 
마케팅 전략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를 함축적으로 나타낸 기호로서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표적시장의 선정(Targeting), 목표포지션의 결정(Positioning)을 의미하며
이 다음에 이어지는 단계는 마케팅 믹스의 개발이다.  


알에프엠 [RFM] 
Recency(최근 구매일), Frequency(구매 빈도), Monetary(구매 금액)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다. 마케팅 조사의 기본이다. 고객이 최근 구매한 날로부터 얼마나 지났는지, 정해진 기간 내에 각 고객이 얼마나 많이 구매했는지, 구매 시 평균적으로 어느 정도의 돈을 지불하는지 측정한다.

티피오 [TPO]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요인으로서 시간(Time), 장소(Place), 계기(Occasi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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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나우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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