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나우앤닷컴 http://nowand.com 나우앤

카테고리

인터넷쇼핑몰 창업 (1200)
창업컨설팅(무료) (9)
국비지원교육 Q&A (30)
쇼핑몰창업 Q&A (161)
실업급여국비지원Q&A (21)
쇼핑몰마케팅 정보 (153)
오픈마켓창업 Q&A (47)
이베이창업 정보 (42)
동대문시장 정보 (86)
사진/포토샵 정보 (28)
쇼핑몰창업 기초특강 (23)
쇼핑몰창업 과정 (22)
이베이판매 과정 (8)
쇼핑몰 마케팅 과정 (26)
[무료교육]소상공인.. (18)
[무료교육]상인IT교육 (24)
나우앤/졸업생 뉴스기사 (63)
나우앤 동영상 (102)
쇼핑몰창업 교육 UCC (17)
나우앤 교육사진 (77)
나우앤 강사 출판 서적 (5)
나우앤 e-창업실 (38)
졸업생 보강교육 (46)
졸업생 파워딜러 (52)
졸업생 인터넷쇼핑몰 (66)
인터넷 창업 중 오픈마켓과 쇼핑몰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인터넷쇼핑몰과 오픈마켓의 장단점



투잡이나 소호형 창업을 위해서 온라인 판매는 가장 일반적이고 유망한 아이템입니다. 온라인 판매를 할려는 사람들은 많은데 이들이 모두 인터넷과 홈페이지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지는 못합니다.

그러므로 옥션과 지마켓과 같은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시작하는 경우도 있고, 직접 쇼핑몰을 구축하는 대신 임대형 쇼핑몰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온라인 판매형태를 좀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 구축(독립형 쇼핑몰)

자신이 직접 쇼핑몰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쇼핑몰 구축에 대한 전문지식만 있으면 자기가 원하는 데로 사이트를 구축하고 관리해 나가면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성공한 전문 쇼핑몰들은 모두 직접 구축한 쇼핑몰입니다.

구축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는 쇼핑몰 제작을 전문업체에게 맡긴 경우에 해당하며 자신이 직접 구축한다면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기에 다른 온라인 판매와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직접 구축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쇼핑몰만의 개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차별화와 전문화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쇼핑몰 솔루션을 가지고 쇼핑몰을 구축하는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으나 이 역시 어느정도 전문 지식이 가능해야 할 수 있으므로 쇼핑몰을 직접 제작한다고 목표를 잡았으면 스스로 전문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오픈마켓(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과 지마켓과 같은 사이트에서 판매자로 등록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로 초보자가 가장 쉽게 온라인 판매를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수많은 판매자들이 온라인 시장에 모여서 상품을 판매하므로 온라인마켓플레이스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즉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옥션과 지마켓과 같은 회사에서는 상품은 판매하지 않고 단지 장소만 제공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픈마켓은 쇼핑몰 제작에 대한 전문지식 없이도 간단히 온라인 판매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오픈마켓의 가장 큰 장점은 수많은 소비자들에게 노출 된다는 점입니다.

옥션과 지마켓 이 두업체의 경우 온라인 마케팅 비용만으로도 엄청난 금액을 소요합니다. 이로 인해 방문자들 역시 전체 사이트의 Top 10에 들만큼 엄청나게 많습니다.

오픈마켓의 양대산맥 옥션과 지마켓

홈페이지 순위 사이트인 랭키닷컴(http://www.rankey.com/)의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카테고리의 순위를 보면 옥션이 1위이고 지마켓이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2007년 7월 기준)

전체순위에서도 옥션이 6위이고 지마켓이 7위일 정도로 엄청난 방문자를 가지고 있는 현황입니다. 이 두 사이트보다 방문자가 많은 사이트는 국내 5대 포털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판매자들이 경쟁하여 소비자들에게 좀더 좋은 제품을 싼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 오픈마켓의 최대 장점이기에 판매자입장에서는 지나친 가격경쟁을 피할 수 없고 오픈마켓에 지불하는 수수료 역시 만만치 않기에 매출은 많아도 순이익은 크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오픈마켓이라는 제한되고 일률적인 시스템 하에서 경쟁을 하기에 다른 판매자들과 차별화가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런 한계로 인해 초보자가 온라인 판매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장소이지 오픈마켓의 판매가 온라인 창업의 궁극적인 목표가 되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혹은 온라인 판매에 큰 비중을 두지 않고 기존 오프라인 판매의 보조 수단으로 즉 또하나의 판매창구의 역할로 생각한다면 좋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쇼핑몰 솔루션(임대형 쇼핑몰)

쇼핑몰 구축의 비용부담과 오픈마켓의 지나친 경쟁 이 두가지를 피할 수 있는 절충된 모델입니다. 그러나 독립 쇼핑몰과 오픈마켓의 장점 역시 취할 수 없기에 어중간한 형태로 전락하기 쉬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보통 호스팅 회사에서 임대형 쇼핑몰을 많이 운영하며 매달 일정 사용료를 받는 형태로 제공됩니다. 일반적인 호스팅과 차별되는 의미에서 EC(Electronic Commerce) 호스팅이라고도 합니다.



EC호스팅이란?

별도 프로그램 설치나, 복잡한 처리 과정없이 운영자 페이지에서 상품 등록 및 디자인 관리 등 초보자도 쉽게 쇼핑몰 오픈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서비스입니다.

결제 시스템이 기본 설치되어 있어, 해당 PG 업체와 계약 후 별도의 결제 시스템 설치비 없이 자동으로 신용카드 등의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대형 쇼핑몰의 단점은 독립형 쇼핑몰의 장점과 오픈마켓의 장점을 포기한다는 것입니다.

독립형 쇼핑몰은 자신이 원하는 어떤 형태로든지 제작이 가능합니다. 반면 임대형 쇼핑몰은 쇼핑몰 솔루션을 이용하여 제작되기에 기본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합니다.

일반적인 형태의 쇼핑몰을 구축하는 경우 기본 형태로도 충분하지만 자신만의 아이템으로 승부할려면 쇼핑몰의 개성이 뚜렸해야 합니다. 아무리 쇼핑몰 솔루션이 발달해도 수많은 아이템을 모두 커버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픈마켓과 비교하면 임대형 쇼핑몰은 독립형 쇼핑몰과 마찬가지로 마케팅의 부담이 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대형 쇼핑몰의 매력은 오픈마켓에 비해서 궁극적인 목표인 독립형 쇼핑몰로 전환하기 유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마켓 플레이스의 장단점

장점
。판매 경력 없이도 쉽게 진입할 수 있다.
。등록 및 판매 기준으로 수수료를 부과해 별도의 입점료가 필요하지 않다.
。경매·고정가 방식 등 다양한 판매 형태를 선택할 수 있다.
。매매 보호 장치 등 자체 결제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도메인·시스템 관리 비용 등이 들지 않는다.
。소량 판매가 가능해 초기투자 비용이 적다.
。따로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큰 홍보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단점
。판매자 간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머천다이저의 도움 없이 혼자 마케팅 전략을 짜야 한다.
。구매만족도, 판매등급, 신용도 등이 판매에 직접적 영향을 끼친다.
。구매자 문의 사항 등을 직접 처리해야 한다.
。아이템 베끼기, 가격 출혈 경쟁 등이 자주 일어난다.
。막강한 경쟁력을 갖춘 기업 회원이 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나우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