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년 전자상거래 전망과 오픈마켓의 성장
2009 전자상거래 전망과 오픈마켓의 성장
오픈마켓 2009년 거래액, 10조4000얼원으로 인터넷쇼핑몰을 추월 전망
신세계유통연구소에 따르면 내년 인터넷쇼핑몰 업계의 매출액은 올해 17조9천억원 보다 11% 증가한 20조에 육박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옥션·G마켓·11번가 등 오픈마켓 업계는 새해 거래액이 올해 8조3000억 원보다 30% 가량 증가한 10조4000억원으로 인터넷쇼핑몰(10조2000억원)을 앞지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회원가입도 증가해 지난 2003년 809만명이었던 옥션의 회원 수는 올해 1950만명으로 2.4배가량 늘어났으며, G마켓도 2004년 238만명과 비교해 올해 3분기까지 1520만명으로 6.4배나 증가했다.
이에 오픈마켓은 가격에 민감한 구매층을 지속적으로 잡아두기 위한 방안으로 초저가 상품 판매에 주력하는 한편, 프리미엄 상품을 원하는 고객들을 잡기 위한 브랜드 고급화 방안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오픈마켓인 옥션은 현재 약 4백만 건의 쇼핑리뷰가 모여 있는‘쇼핑백과’를 더욱 강화해 ´쇼핑포털 구축´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고, 최근 폭발적인 거래량을 보이고 있는 중고제품 시장을 한 차원 더 발전시켜 나간다는 전략을 세웠다.
또 불황기 온라인쇼핑몰의 가장 큰 고객 유인 요인인 ´가격 경쟁력´을 최대한 부각할 방침이다.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던 식품전문 할인코너 ´푸드마켓´, 생필품 상설할인코너 ´슈퍼마켓스타´ 등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G마켓은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식품군에 대한 판매 강화와 유아동 용품, 만화를 비롯한 무형의 콘텐츠 상품 등을 더욱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인터파크 역시 오픈마켓의 취약점을 보완하는 파격적인 서비스 정책과 불경기에 더욱 민감해지는 할인쿠폰 정책 등을 펼쳐 고객만족도의 차별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디앤샵은 친환경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해 전체 카테고리에 친환경 제품을 전면에 배치한다는 전략이다. 이밖에 프리미엄급 상품군을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을 유지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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